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패턴

<핵심 패턴으로 영어 말하기> 가정법 : ~이 없었다면 (if it wasn't for)

by *Blue Note*

<영어 말하기> If it wasn't for ~

오늘의 패턴은 일상 대화에서 늘 사용하면서도 영어로 하기에는 왠지 아직도 낯설은 가정법 되겠습니다. 그중에서도 '누구누구가 아니었다면' 에 해당되는 영어 표현을 콕 집어서 집중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가 아니었으면 난 시험에 통과하지 못했을거야.

 > If it wasn't for you, I'd never have passed the test.

당신이 없었으면 우리는 여기 오지 않았을 겁니다.

 > If not for you, we wouldn't be here.

그녀가 아니었으면, 나는 지금 죽었을 거야

 > If it wasn't for her, I'd be dead right now.

안전벨트 아니었으면 나는 죽었을거야.

 > If it wasn't for the seat belt, I'd be dead.

당신이 아니었으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 None of this would have happened, if it wasn't for you.

특히 두번째 예문에서 보듯이 if it wasn't for 는 줄여서 if not for 로 사용하기도 한다는 것, 꼭 기억해 두세요. 사실 이번 예문들은 문법적으로는 가정법 과거에 해당하는 것들인데요... 가정법이라고 하면 벌써 골이 아파오는 분들이 많을텐데 저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학생때 공식처럼 외웠던 가정법의 시제들이 실제 회화에서는 반드시 꼭 지켜지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가정법 과거에서 동사 원형을 쓰는 것은 지금은 거의 지켜지지 않는다고 하고, 본 포스팅의 첫 예문처럼, 가정법 과거에서 주절의 시제가 would + 동사원형이 아니라 would + have + 과거분사를 쓰기도 하나봅니다. 결국 문법보다는 관용적 표현과 패턴이 중요하다는 걸 여기서도 다시 확인하게 되는 셈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