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공부법

<영어 말하기> 스피킹(speaking)과 히어링(hearing)

by *Blue Note*

<영어 회화> 스피킹(speaking)과 히어링(hearing)

&lt;영어 회화&gt; 스피킹(speaking)과 히어링(hearing)
영어공부의 학습방법은 흔히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등으로 구분 됩니다. 모든 언어가 다 마찬가지겠지만, 영어 공부도 이러한 요소들이 모두 골고루 균형있게 학습되어야 좋은 학습법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굳이 중요도를 따지자면 무엇보다 영어듣기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저의 생각은 제 블로그의 이전 글들에서도 많이 강조를 했던 것입니다. 영문학자나 영어를 전공하는 사람을 제외하고, 그저 생활영어, 영어회화를 공부해서 외국인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라면 우선 영어듣기 능력을 향상시켜서 상대가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들려야 뜻을 파악하고 적절한 말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영어로 말하기' 역시 중요합니다. 영어 듣기를 강조한 것은, 듣기가 말하기 보다 훨씬 중요하기 때문이 아니라, 영어학습에 있어서 영어듣기가 먼저 선행되어 어느정도 듣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영어로 말하기에 필요한 선행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해 영어회화에서 듣기와 말하기는 모두 같은 비중으로 중요하지만, 듣기능력을 먼저 키워야 말하는 능력(스피킹) 도 효율적으로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지, 영어로 표현하는 스피킹이 덜 중요해서는 결코 아닙니다. 

영어회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외국인의 말을 잘 이해하고, 내 생각을 적절하게 잘 표현해서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니까요. 

오늘은 영어로 말하기, 즉 스피킹(speaking)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좋은 스피킹을 하기 위해서는 native speaker 가 사용하는 예문을 많이 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령 영어로 '많이 드세요'라고 말할 때, 단순히 해당 단어만 사전에서 찾아서 Eat this food much, please. 라고 한다면 너무 어색한 표현이 되겠지요. 어찌어찌해서 의미가 통한다고 하더라고 실제 이런 표현은 외국인들이 전혀 사용하지 않는 표현입니다. 그냥 Help yourself. 혹은 Enjoy your food(meal). 이라는 예문을 외워서 그대로 써먹으면 됩니다. 언어는 native speaker 가 쓰는 표현을 그대로 쓸때 가장 자연스러운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영어 스피킹 향상을 위해 예문을 외우는 저의 방법을 소개해 드릴께요.
자기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영어 예문을
첫째, 천천히 소리내서 말해보세요.
둘째, 큰 소리로 말해보세요.
셋째, 정확하게 발음하면서 말해보세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효과 있습니다. 모두들 좋은 English speaker 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