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020

<영어로 말하기> No, you don't. : 안돼 그러지마 안돼, 그러지 마. 오늘 표현중에서 가장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표현은 No, you don't. 입니다. 다른 예문은 잊어버리더라도 이건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상대방의 행동을 막으려고 시도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안돼, 그러지 마. > No, you don't. 동의 없는 사진 촬영은 초상권 침해입니다. > Taking pictures without consent is a violation of portrait rights. 전적으로 동의하겠네, 친구 > I say amen to that, brother. 탄소 연대 측정법으로 이 유물은 기원전 3세기것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 Carbon dating test showed that this relic was dated to 3 century ..
<공주 맛집> 명성불고기 : 공주식 국물불고기 공주 명성 불고기 : 국물 불고기 전문점 우리나라 국민들의 고기 소비량은 아주 높은 편이라는 신문기사를 본 적이 있다. 하긴 왠만한 술자리에는 불판에 굽는 생고기나 돼지갈비, 하다못해 대패 삼겹살이라도 있어야 한다. 어디라고 할 것도 없이 눈돌리면 보이는 수많은 고깃집들은 우리 한국인의 고기사랑을 가늠할 수 있는 징표다, ㅋㅋ. 그런데 불고기는 한국을 대표하는 한식으로 늘 인용되는 음식이기는 하지만, 정작 국민들이 아주 즐겨먹는 메뉴는 아닌듯 하다. 삼겹살, 오겹살, 돼지갈비, 그리고 등심에게 오래전 자리를 내주었다는 얘기... 언양불고기, 광양불고기, 그리고 서울식 국물 불고기가 명맥을 겨우 유지하는 상황이다. 명성 불고기는 그중에서 국물 불고기를 전문으로 하는 공주의 맛집이다. 이번에 공주의 백제유적..
<서울 꼭 가봐야할 곳> 헌인릉 : 태종과 순조의 왕릉 조선왕릉 : 헌인릉 서울이 문화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얼마나 대단한 곳인가를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종묘, 창덕궁, 그리고 조선 왕릉(헌인릉, 선정릉) 이렇게 세계문화 유산이 세개나 있는 곳이라는 점이다. 잘은 모르지만, 한나라의 수도에 이렇게나 많은 세계문화유산이 있는 곳도 별로 없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럼에도 우리 국민들은 이러한 사실을 잘 모르거나 크게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문화관광체육부 같은 해당 정부 부처의 정책적 노력과 홍보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국민들 스스로도 문화적 자부심과 관심을 가지는 것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케이팝과 한류에만 경망스럽게 호들갑 떠는 언론도 문제... 각설하고, 오늘은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된 조선 왕릉중 헌인릉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헌인릉은 조선..
<도곡동 맛집> 콩뿌리 콩나물 국밥 : 전주식 콩나물국밥과 수란 전주식 콩뿌리 콩나물 국밥 요즘들어 포스팅이 점점 밀리는 느낌이다. 전주 콩나물 국밥집을 다녀온지가 벌써 꽤 되는 것 같으니 말이다. 사실 언제였는지도 잘 모르겠다. 아마도 헌인릉에서 조선왕릉을 답사하고 늦은 점심을 위해 들렸던 것 같은데, 그마저도 기억이 확실치 않다, ㅋㅋ. 어쨌든 콩뿌리 콩나물국밥집은 전주식 콩나물 국밥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다. 뜨끈한 국물에 밥을 말아서 깍뚜기 한점 얹어 먹고 싶을때 안성맞춤인 국밥집이다. 굳이 해장용이 아니라도 말이다. 반찬은 김치 깍두기 두가지로 단촐하다. 따로 수란이 나오는데... 이걸 국밥에 넣고 휘이휘이 저어먹기보다는 국밥국물을 두세 숟갈 넣어 계란만 따로 먹기를 권한다. 입맛에 따라 김가루를 조금 섞어도 좋다. 오징어를 따로 주문해서 국밥에 추가할 수 있..
<포르토 여행> 상벤투 역과 성 안토니오 교회의 아줄레주 상벤투 역과 성 안토니오 교회 유럽대륙의 나라들은 수많은 세월동안 전쟁도 하고 병합과 분열을 거듭하다 보니 문화적인 측면에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유럽 역사를 나는 거의 모르니 지금 쓴 내용은 완전 초짜가 한 지극히 피상적인 얘기라고 이해해 주기 바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소개하는 포르투갈의 아줄레주 장식은 포르투갈 고유의 건축장식 방법으로, 좀 오버해서 말하면 포르투갈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건축양식이라 할 수 있다. 어원은 이슬람 아라비아의 말에서 왔는데, 그 뜻은 '아름다운 작은 돌'이라고 한다. 성당이나 오래된 고건축물뿐 아니라 일반 가정이나 상점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세계문화 유산으로 지정된 포르투 역사지구의 상벤투 기차역, 그 역사 내의 아줄레르 장식이 특히 유명하..
<국립공주 박물관> 무령 특집전 무령 공주는 백제가 한성 백제시대를 마감하고 천도한 두번째의 수도다. 이곳은 부여, 익산의 백제유적들과 함께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그중에서도 무령왕릉은 조성시기와 무덤의 주인을 명확히 알수 있는 삼국시대 유일한 무덤이다. 말하자면 백제의 무령왕은 세계문화유산인 공주의 백제 역사유적지를 대표하는 상징인 셈이다. 이번에 국립 공주박물관에서는 세계문화유산 지정 1주년을 기념하여 이라는 타이틀로 특집전을 기획 전시하였다. 특집전 이 열리는 기획 전시실 입구 전시는 2016년 12월 4일까지다. 전시실 내부의 모습 진묘수 무령왕를 발굴당시 무덤의 맨 앞에서 널길을 지키고 있었다. 무령왕릉 출토 등잔 불을 피웠던 그을름이 있다. 조사결과 등잔 기름은 들기름이라고 한다. 청동으로 만든 제..
<영어 라디오 듣기> 영어로 '명명백백하다' & '그거 말 되네요' 영어로 '사회개혁' & '명명백백' 오늘 영어 표현중 crystal clear 가 나오는데 그대로 표현하면 '수정처럼 맑은'이 되고 실제로도 하늘이 맑다, 호수물이 수정처럼 맑다라는 표현에 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경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경우에도 사용되는데, 가령 어떤 사실이나 객관적인 자료들이 확실하고 명백하다라고 할때도 이런 표현을 사용합니다. 오늘 예문에 나온 crystal clear 이외에 plain 도 상당히 많이 사용된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그 데이터는 명명백백합니다. > The data is crystal clear. 그거 말 되네요 > That explains it. 그는 사회개혁에 헌신했습니다. > He dedicated himself to social reform (reformati..
<분당 서현맛집> 자산어보 : 생선회, 세꼬시, 묵은지 고등어찌개 자산어보 : 우리바다 전통 음식점 포스팅 분류상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살짝 고민을 했다. 해산물, 특히 생선회와 세꼬시등을 주메뉴로 하는 곳이니까 일식/횟집으로 분류해야 하는데, 상호가 '자산어보'이다 보니 섣불리 일식이라고 하기가 좀 어색했다. 그렇다고 한식/고기집으로 하기도 난감하고... 그래도 자산어보의 저자인 정약전을 생각해서 다소 무리가 있기는 하지만 한식/고기집으로 분류해 넣었다, ㅋㅋ. 자산어보는 분당에 있는 꽤 오래된 해산물 전통 음식점으로 제철 생선회와 생선매운탕으로 전문으로 하는 곳이다. 문어, 새우, 멍게, 가리비 생선회와 세꼬시 고추냉이가 들어간 간장도 좋지만 이렇게 된장에 찍어 먹어도 별미다. 사실 이것이 우리식으로 생선회를 먹는 방법이다. 톳과 가자미 식혜 특히 이집의 가자미 식..
<공주 가볼만한 곳> 국립 공주 박물관 : 웅진 백제의 숨결 국립 공주박물관 : 백제의 토기들 국립이라는 말이 들어가는 박물관은 생각보다 많다. 서울만 꼽아봐도 국립 중앙박물관외에 국립 한글 박물관, 국립 민속 박물관, 국립 고궁 박물관, 국립 국악 박물관이 있다. 전국으로는 국립 경주 박물관, 국립 공주 박물관, 국립 부여 박물관, 광주, 대구, 김해, 청주등등.... 국립 공주 박물관은 백제가 한성에서 웅진 (지금의 공주)으로 천도한 후 다시 사비 (부여)로 수도를 옮기기 전까지 60여년의 웅진백제 역사를 중심 테마로 하는 충남의 대표적인 박물관이다. 따라서 주로 웅진 백제 시대의 유물들이 많으며, 특히 무령왕릉의 출토 유물들에 대해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하겠다. 박물관에 무령왕릉실을 따로 만들어 전시하고 있는데, 이번에 방문했을 때는 무령왕릉실을..
<포르토 여행> 히베이라 광장 (Ribeira Square) 의 새벽, 낮, 야경 히베이라 광장 (Ribeira Square) 히베이라 광장 (혹은 리베이라 광장)은 도우루 강, 동 루이1세 다리, 그리고 포르토 와인(port wine) 과 함께 포르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장소이다. 도우로 강을 조망할 수 있는 곳에 형성된 광장 주위로 아름답고 오래된 건물들이 늘어서 있고, 건물들 사이로는 좁고 긴 골목길을 따라 수많은 레스토랑, 와인바, 상점들이 빼곡하다. 강변을 따라 난 산책로를 통해 동 루이1세 다리와 연결된다. 도우강 (혹은 도우루 강)을 등지고 광장에 서서 바라본 모습 여러장 찍었는데 그나마 나은 건 이정도의 사진들, ㅠㅠ 광장의 분수대. 언제 만들어진 것이지는 모르겠으나 담록색 큐빅모양의 조형물 아래로 뿜어져 나오는 분수가 큐빅을 밀어올리고 있는 형상이다. 매우 인상적이고도..
<공주 맛집> 이학 식당 : 공주 국밥의 지존 이학식당 : 공주 국밥을 맛볼 수 있는 노포 이름앞에 지명이 들어가는 음식들이 있다. 평양냉면, 전주 비빔밥, 부산 오뎅등등... 그런데 국밥은 어느곳이 유명할까...? 국밥은 전국 어디서나, 어느 밥집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한끼 식사이지만, 지명이 들어가는 국밥은 공주 국밥이 유일하다. 그만큼 공주국밥은 나름의 역사와 내공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 단지 평양냉면이나 전주 비빔밥만큼 국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서일뿐... 공주에 가거나, 아니면 오가는 길에 공주를 지나칠 일이 있으면 반드시 들르게 되는 곳이 오늘 포스팅하는 이학식당이다. 육십년을 훌쩍 넘긴 노포로, 벽면에 연예인 싸인은 잘 눈에 띄지 않지만, 역대 대통령이 방문했던 기록은 있다. 수년전에 블로그에 소개했던 공주 새이학 ..
<공주 가볼만한 곳> 세계문화 유산 : 무령왕릉과 송산리 고분군 백제 역사유적 지구 : 무령왕릉 공주, 부여, 익산의 백제 역사 유적지구는 201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위원회에 의해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송산리 고분군은 공주 공산성등과 함께 공주의 중요한 세계 문화유산중 하나이다. 그리고 송산리 고분군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백제 무령왕릉이다. 무령왕릉의 발굴은 아시아의 투탕카멘 발굴이라고 불릴 정도로 고고학적 가치가 크다. 역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공산성에서 매우 가깝다. 무령왕릉 주변으로 웅진백제 역사관, 송산리 고분 모형 전시관이 있다. 웅진백제 역사관으로 내려가는 길에 수련이 예쁘게 핀 인공 연못이 있다. 기분이 마구 좋아진다. 역사박물관을 둘러보고 나와서 도보로 1-2분 거리에 있는 송산리 고분군 매표소 입장료는 성인 1,500원 송산리 고분군 총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