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518

<영어로 말하기> 영어로 '기분이 더럽다', '형편없다' 영어로 '기분이 더럽다', '형편없다' 오늘 예문들도 여느때와 같이 하나 하나가 모두 의미있고 중요합니다. 하지만, 특히 개인적으로 애착이 가는 crappy 라는 형용사입니다, 우리 말로는 '형편없는'이라는 의미인데요. 사람의 성격이 형편없거나 소위 더럽다 라는 의미로도 가능하고, 음식이나 장소, 영화등이 엉망일때도 사용가능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자동차는 a crappy car 가 되겠죠. 그리고 오늘 예문처럼 feel crappy 라고 표현하면 '기분이 더럽다, 나쁘다, 찝찝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왜 기분이 더럽지 (찝찝하지) ? > Why do I feel so crappy ? 너 일부러 그랬지 ? > You did that on purpose. 막내라서 좋은 점이 뭐가 있나요 ? > What's t..
<국립중앙박물관> 선사관 신석기실 : 조가비 팔찌, 꾸미개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의 선사관은 공예관과 함께 특히 즐겨 찾는 전시실 중 하나다. 문자로 기록된 역사가 없는 시대에 당시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유물이나 유적이 유일하다는 점에서, 이곳 선사관에 전시된 유물들의 의미는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은 빙하기가 끝나고 약 1만년 전부터 시작된 신석기 시대의 유물중, 특히 신석기인들의 예술적 감각을 볼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들 알고 있듯이 신석기는 토기의 발명과 함께 정착 생활이 시작되고 농업 혁명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무늬가 새겨진 토제품. 기하학적 무늬가 인상적이다. 경북 울진에서 출토되었다. 여인상. 손가락 두마디 정도의 아주 작은 크기이다. 잘록한 허리와 풍만한 가슴은 풍요와 안정을 기원한 신석기인들의 ..
<도곡동 한잔 하기 좋은 술집> 도연하다 : 미나리전, 번데기탕, 사골 부대찌개 도연하다 : 미나리전, 번데기탕, 부대찌개 '도연하다'는 얼마전에도 한번 포스팅했던 곳이다. 그 이후로도 몇번을 갔으니까 나름 단골이 된 술집이다. 아담하고 조용해서 편안하게 한잔하기 좋고, 무엇보다 안주가 맛있고 독특해서 좋다. 이번에 새로 먹어본 메뉴는 미나리전인데, 미나리로 전을 부친다는 사실은 이 날 처음 알게됐다. 이것이 미나리전 밀가루는 거의 없이 그저 슬쩍 묻어있는 정도.. 두툼한 미나리들 사이에 새우, 오징어가 박혀있는 형상이다, ㅋ 번데기탕 은근히 자꾸 먹게 된다. 이번에도 사골 부대찌개를 시켰다. 부드럽고 깊은 사골국물, 시쿰한 김치, 고급 햄의 조화가 훌륭하다. 간단하게 포스팅했지만, 기본으로 나오는 두부는 여전히 맛있었고, 안주에 곁들인 황금보리 소주 역시 구수한 풍미가 일품이었다...
<수요미식회 국수> 미나미 : 교대역 소바 전문점 미나미 : 창의적 소바 전문점 냉면이든 우동이든 국수 종류라면 대체로 다 좋아하는 편이다. 이날은 오랜만에 강원도식 막국수를 먹고 싶었다. 늘 가던 봉평 막국수집 말고 서초동 샘밭 막국수를 가보기로 하고 서초역으로 갔다. 이날따라 봉평막국수의 강한 맛보다는 부드럽고 다소 심심한 샘밭 막국수가 땡겼기 때문이다. 그런데 왠걸, 샘밭 막국수집이 없어졌다...! 알고보니 얼마전 이전한 것이었는데, 미처 모르고 그냥 가던대로 갔다가 낭패를 본 것이다. 이전한 곳도 그리 멀지는 않아 다시 찾아갈 수도 있었는데, 예전 샘밭 막국수 있던 곳 바로 맞은편에 미나미라는 일본 소바 전문점이 눈에 들어왔다. 꽤 유명하다는 것은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늘 이곳에 오게되면 샘밭 막국수집을 선택하는 바람에 한번도 못 가봤던 곳이다..
<을지로 맛집> 노가리 골목 호프집 : 구구 알칼리 치킨 구구 알칼리 치킨 을지로 노가리 골목은 하루의 지친 일상을 끝내고 친구나 직장 동료들이 생맥주 한잔 하기 딱 좋은 곳이다. 대로변 골목길에 사이좋게 늘어선 호프집들에는 밝혀놓은 조명과 왁자지껄한 이야기 소리로 특유의 활기차고 정겨운 분위기가 연출된다 (골목 풍경을 찍은 사진들이 꽤 있었는데 어디 저장해뒀는지, 실수로 날렸는지 찾아봐도 없다, ㅠㅠ). 이곳의 메뉴들은 노가리, 골뱅이, 그리고 후라이드 치킨이 대표적이고 술은 역시 맥주, 소주다. 그야말로 서민적인 분위기의 마음 편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손님이 많지는 않으나 편안해 보이는 분위기 땅콩, 멸치 그리고 저 초장이 꽤 맛있다 노가리에 생맥주 사실은 노가리였는지 먹태였는지 기억이 잘 안난다, ㅋ 사실 이곳은 일차를 부민옥에서 하고 이차 장소인 대학..
<여주 가볼만한 곳 > 세종대왕의 영릉 :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영릉 (세종대왕릉) : 최고의 명당 조선 왕릉은 세계문화 유산이다. 의외로 이런 사실을 모르는 국민들이 많다. 외국의 박물관, 유적지는 줄줄 꿰고 있으면서 정작 자기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는 무식한 블랙 코미디가 이제는 일상화되었다. 예전에 '우리는 문화민족'이라는 구호가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말 하는 사람도 없거니와, 더이상 그런 말이 사실도 아닌 지경이 된 것이다. 글이 삼천포로 빠졌다. 각설하고, 여주의 영릉 (英陵)은 세종대왕의 능이다. 지척에 영릉(寧陵)이라는 같은 이름으로 효종대왕의 능이 있으나 한자가 다르다. 조선의 왕릉은 40여개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세종대왕의 능은 가장 정비와 관리가 잘 되어 있는 곳 중의 하나이다. 이곳을 찾는 관람객 수도 왕릉중에서는 단연 으뜸이다. 세종대왕은 우리..
<경기도 여주 가볼만한 곳> 신륵사 : 강월헌, 다층전탑 보물이 많은 신륵사 여주 신륵사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찰이 산속에 자리잡는 관례를 깨고 평지에 남한강을 끼고 지었다. 애초에 이 사찰이 언제 건립되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세종대왕의 릉을 근처 영릉으로 옮기면서 원찰 (명복을 빌기위한 절)의 지위를 얻게 된후에 크게 증축되었다고 한다. 말하자면 숭유억불 정책으로 탄압받던 조선시대에 특이하게도 왕실의 지원을 받은 드문 경우라 할 수 있겠다. 그러다보니 가람배치도 복잡하고 건물들도 많을뿐 아니라,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들도 한둘이 아니다. 열거해 보자면, 신륵사 조사당(보물 제180호), 신륵사 다층석탑(보물 제225호), 신륵사 다층전탑(보물 제226호), 신륵사 보제존자 석종(보물 제228호), 신륵사 보제존자 석종비(보물 제229호), 신륵사 대장각기비(..
<영어 말하기> '무엇을 하려고 마음먹고 있었어요.' 영어로 무엇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오늘 포스팅하는 영어 핵심패턴은 무엇을 '하려고 했었어요'라는 표현 되겠습니다. 예전부터 그런 마음을 쭉 품어오고 있었다는 뉘앙스가 있는 표현입니다. 즉, 과거 어느 시점부터 계속 일관되게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뜻을 듣는 사람에게 주지시켜주면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할 때 사용합니다. 매우 유사한 표현으로 I was just going to 동사의 패턴이 있는데, 이 표현은 예전부터 쭉 생각해왔던 것이 아니라, '지금 막 무엇을 하려고 했다'라는 의미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가령 '나 지금 막 점심식사를 하려는 참이었어'라고 말하고 싶다면 I've been meaning to have lunch. 가 아니라, I was just goi..
<여주 가볼만한 곳> 여성 생활사 박물관 여주 여성생활사 박물관 여주와는 개인적으로 인연이 깊다. 하지만 이 지역에 여성 생활사 박물관이라는 사립 박물관이 그것도 꽤 오래전부터 있었다는 것은 최근에야 알게 되었다. 인터넷을 쳐보면 금방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잠깐 소개를 하자면, 이곳은 천연 염색가인 이민정씨가 오랜 세월 수집해온 우리의 생활문화재를 한곳에 모아놓은 박물관이다. 폐교된 초등학교에 마련한 아담한 박물관이라는 점때문에 더욱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도착한 시간이 마침 점심시간이었고, 우리 일행 이외에 관람객은 아무도 없었으므로 관리하시는 분이 식사를 마치고 오기까지 이십여분을 옛 학교 운동장에서 기다려야 했다. 따뜻한 봄바람에 벚꽃 날리는 교정, 적막함이 주는 평안함이 충만해서 이 시간 또한 즐겁고 소중했다. 여성 생활사 박물..
<안성 맛집> 약수터 식당 : 우연히 만난 의외의 곱창전골 약수터 식당 : 곱창전골 전문점 약수터 식당을 찾아가게 된 것은 순전히 인터넷 검색 탓이었다. 안성부근에서 점심을 해결해야 할 상황이었는데 마땅히 아는 곳이 없었다, 안성의 유명한 맛집을 검색해보면 북어 돌판구이로 유명한 마당쇠가 뜨는데 이 집은 얼마전에 가보았고... 해서 비교적 빈번하게 소개되고 있는 약수터 식당을 가게 되었다. 이 집의 메뉴는 그냥 곱창전골이다. 여럿이 퍼질러 앉아서 소주 한잔씩 하며 먹는 음식이 곱창전골인지라, 사실 점심으로 먹기에는 다소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었다. 하지만 뭐, 원래 곱창전골을 좋아하는데다 간단하게 후딱 먹으면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들어갔다. 곱창전골 주문하자마자 바로 나왔다. 곱창은 다 어디로 갔지 ? 끓여준다, 보글보글 먹기도 전에 근사한 냄새가 코끝을 마구..
<경기도 기흥 맛집> 삼부자 갈비 경희대점 삼부자 갈비 경희대점 삼부자 갈비는 나름 단골이다. 주로 수원 원천동에 있는 본점을 갔었는데, 이곳이 대규모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가는 바람에 어쩔수 없이 기흥에 있는 경희대점을 가게 되었다. 사진에는 없으나 본점보다 규모는 훨씬 큰 편이고, 큰 길에서 살짝 안으로 들어오면 야트막한 언덕에 소나무들도 제법 있어서 그런대로 풍광도 괜찮은 편이다. 자리를 안내받은 후 고민할 것 없이 양념갈비로 주문했다. 계란찜 반찬들이 깔끔하다. 가오리찜이 먹음직해서 찍어봤다. 양념갈비 본수원 특유의 식감... 충분한 양념숙성이 이 집의 특징이다. 맛있다는 직원분의 말에 고심끝에 시켜본 냉면은 역시... 갈비집의 냉면은 항상 옳지 않다, ㅋㅋ 수원의 갈비집중 가장 많이 알려진 곳이라면 삼부자 보다는 본수원 갈비를 꼽는데에 대..
<세계문화유산> 남양주 광릉 : 자랑스럽고 부끄러운 광릉 경기도 광릉 : 유감스런 답사 광릉은 조선의 제 7대 임금인 세조와 정희왕후의 능이다. 수양대군은 계유정난으로 정권을 잡아 어린 조카 단종을 폐위시키고 왕위에 올라 세조가 되지만, 그의 치세에 대해서는 공과가 있다는 평가이다. 자신의 능을 검소하게 하라는 세조의 뜻에 따라 광릉은 조선 최초로 동원이강릉의 형태로 조성되었고, 능침에 두르는 병풍석이 광릉에는 없는 것도 세조의 이러한 뜻을 따른 것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병풍석없이 난간석만 있는 능침이 더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그것도 훨씬 많이... 어쨌든 사진으로만 봐왔던 곳에 직접 가서 광릉을 두루 살펴 볼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설레었다. 매표소를 지나면 잘 생긴 한옥이 하나 나오는데 산릉제를 준비하고 능침을 관리하는 능참봉이 기거하는 재실이다.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