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16

<서현역 횟집> 황금어장 : 방어회, 도미회 황금어장 오랜만에 친구들과 만나는 저녁모임은 언제나 즐겁다. 그런데 장소를 정하는 것은 늘 즐거운 것만은 아니다. 누구 하나라도 오기에 너무 멀면 안되고 자리가 미리 확보되어야 하기에 사전 예약도 필요하다. 당연히 맛있으면 좋은데 이때 가격이 너무 쎄면 안된다, ㅋㅋ. 이러저러한 조건을 다 맞추어야 하니 사실 장소 정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아무리 친한 친구사이라 해도 신경이 쓰이게 마련이다. 이번에 친구들 모임장소로 내가 서현동에 있는 회집 황금어장을 예약했는데, 오다가다 보기는 했지만 사실 나로서도 처음 가보는 곳이었다. 선택한 이유는 늘 손님들이 많고 가격도 대체로 착해보였기 때문이다. 석화 양념장, 마늘, 계란찜 산낙지 제철인 방어 회무침 도미회 주인장에게 부탁해 껍질을 아부리했다. 꼬막 매운탕 무..
<수요미식회 삼각지 맛집> 평양집 : 양곱창구이, 내장곰탕, 염통구이 평양집 삼각지에는 의외로 오래된 노포들이 많다. 우선 생각나는 곳이 차돌박이로 유명한 봉산집 (강남에 몇개 분점도 낸 것으로 알고 있다), 대구탕이 유명한 원대구탕(전국적으로 프랜차이즈화 되어 있다)도 본점은 모두 삼각지에 있다. 평양집은 내장곰탕으로 유명한 삼각지의 맛집이다. 특히 이 집을 좋아하는 건 여기저기 분점을 내거나 증축 이전하거나 하지 않고 고집스럽게 한 장소에서 계속 영업을 이어간다는 이유도 있다. 단골 입장에선 좀 오래되고 비좁더라도 예전 모습 그대로 있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더 크다. 왜냐하면 음식을 먹는다는 건 맛과 함께 옛날 기억속으로 들어가보는 일종의 문화행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인기있는 맛집 소개 프로그램인 수요미식회에 소개되고 나서, 안그래도 손님으로 북적이던 이곳이 한동안은..
<독일 맥주 전문점> 써스티 몽크 청담점 써스티몽크 청담점 써스티 몽크, 영어로 Thirst Monk 니까 번역하면 목마른 수도승이 된다. 이름이 특이한데, 유럽의 중세사에 보면 수도원에서 술도 많이 담갔고, 근현대로 들어오면서 수도원을 개조해서 술집으로 운영하는 곳도 있으니 크게 이상할 것도 없다는 생각이다. 내가 가본 써스티몽크만도 오늘 소개하는 청담점을 비롯해 서너군데 되는 것을 보면 같은 상호를 가진 맥주 전문점이 아마도 전국적인 규모로 산재하는 것 같다. 청담 써스티 몽크는 찾아간 것은 아니고, 저녁식사를 한 곳 바로 앞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이곳을 이차 장소로 잡게 되었다. 일층은 손님들이 많아서 이층으로 안내되었다. 써스티 몽크 청담점 사이드 바, 테이블과 각종 맥주잔과 대형 TV까지 한껏 맥주집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여섯가지 샘플러..
<청담동 양고기 전문점> 양파이 : 양갈비, 배추찜 양파이 도산대로 주변의 골목길에는 그냥저냥 단골처럼 다니는 음식점들이 몇 있는데, 오다가다 눈에 띄어 찜해두었던 곳이 양파이다. 사진에는 없으나 괜찮아보이는 외관에 프레미엄 양고기만을 고집한다는 안내문이 눈길을 끌었다. 양고기 전문점인 양파이는 몇가지 점에서 다른 곳과는 다르다. 우선 흔히 보는 양꼬치집과는 달리 꼬치는 취급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직화로 구운 양갈비를 와인과 곁들여 먹는 양식당러램키친 같은 컨셉도 아니다. 마파두부, 꿔바로우같은 중국식 메뉴도 많기 때문이다. 결국 이런 저런 요소들을 조금씩 차용해서 조합한 것이 이 집의 특징이라고 생각된다. 양파이가 강조하는 것은 12개월 미만의 프레미엄 양갈비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걸 저온 숙성했기에 더욱 부드럽다고 한다. 마블링에 대해서도 자..
<수요미식회 압구정> 만두집 만두집 아버지나 할아버지 고향이 이북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나는 이북 음식이 좋다. 평양냉면은 말할 것도 없고 어복쟁반, 아바이 순대, 가릿국밥, 그리고 만두국까지... 만두국이나 만두전골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이라면 많이는 아니지만 그래도 꽤 가본 셈이다. 얼마전 수요미식회에서 만두국집으로 이 곳 압구정동의 만두집이 소개되었기에, 집에서 그리 멀지도 않고 해서 다녀왔다. 상호가 그냥 '만두집'이다. 압구정 로데오 거리에 있는데 대로변에서 살짝 골목길로 들어와야 보인다. 찾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다. 밑반찬 총각김치가 맛있다. 빈대떡과 고추전 반반 주문이 가능하다. 한국인의 융통성...ㅋㅋ 만두국 심플하고 쿨하다. 맑은 국물에 만두 여섯개 듬성듬성한 굵은 고춧가루... 메뉴는 만두국, 만두전골과 함께 빈대..
<영어회화> 차가 엄청 막혔어요 교통상황에 대한 영어 표현들 교통체증으로 인해 길이 막히는 경우는 일상생활에서 다반사로 겪게 되는 일입니다. 영어회화를 배울때 이런 상황에서 흔히 할 수 있는 대화들을 많이 다루게 되는데요...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시는 표현들이겠지만, 이번 기회에 한번 간단히 정리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상황이 원활했어요 > Traffic was light. 차가 엄청 막혔어요 (끔찍했어요) > Traffic was horrible. 길이 막혔어요 > I got stuck in traffic. 그러지마. 안 믿어 > Come on. I don't buy that. 걱정하지마. 나는 무사해 > Don't worry. I'm safe and sound. 교통상황이라고 할때 그냥 traffic 이라는 단어 하나로 사용 가..
<논현동 맛집> 스시 나미키 : 썩 괜찮은 일식당 스시 나미키 손님의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음식점들이 많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최근 다양한 컨셉의 고급 이자카야나 스시야,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대 (미들급이라는 말은 안썼으면 좋겠다. 일식당을 무슨 권투 시합 체급처럼 분류하는 건 좀 아니지 않는가) 의 일식당들이 많이 생기는 것도 그런면에서 바람직하다. 다만 숫자의 증가가 반드시 질적인 향상을 뜻하는 것이 아니어서가 문제다. 아니 어쩌면 이 두가지 변수는 서로 역방향의 상관관계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 오픈한지 얼마 안된 일식집에 갔다가 많이 실망하고 오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정반대의 경우도 있다. 오늘 소개하는 스시 나미키가 그런 곳중 하나다. 정갈한 세팅 기분좋은 긴장감과 기대... 우니가 들어간 계란..
<서초동 교대역 맛집> 속초항 뱃머리 : 물곰탕과 도루묵 구이 속초항 뱃머리 속초항 뱃머리는 서초동 교대역에 있는 자연산 해산물 전문점이다. 지금의 자리에서 영업을 시작한지가 꽤 오래된 노포라고 할 수 있다. 주메뉴는 생태탕, 물곰탕, 물회, 그리고 각종 생선조림과 구이다. 이름처럼 강원도 속초에서 직접 재료들을 공수해서 조리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나도 이 집을 드나든지 꽤 되었으니 나름 단골인 셈이다. 예전에 한두번인가 포스팅했던 기억도 있다. 날씨도 춥고 속도 허한 느낌이 들어서 물곰탕 먹으러 다녀왔다. 특별하지는 않지만 정갈한 밑반찬들 물곰탕 원래 지리로 해주는데 사장님께 부탁해서 김치 넣고 끓여달라고 했다. 칼칼하면서도 시원한 물곰탕 도루묵 구이 알이 빽빽하다. 물곰은 비리지가 않아서 지리로도 많이 해먹는다. 속초항 뱃머리에서도 물곰탕을 시키면 지리로 내주고..
<춘천 맛집> 옛터 숯불 닭갈비 : 옛날 방식의 닭갈비 옛터 숯불 닭갈비 닭갈비는 삼겹살이나 후라이드 치킨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국민들이 즐겨먹는 서민적인 음식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춘천은 닭갈비와는 불가분의 관계로 전주 비빔밥처럼 춘천 닭갈비는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지 이미 오래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닭갈비란, 넓은 철판에 이미 손질해놓은 닭갈비와 파, 감자, 양배추등을 썰어넣고 죽 둘러앉아 먹는 음식이다. 그런데 닭갈비는 숯불에 올려놓고 구워먹는 것이 원래의 조리방식이라고 한다 (직접 확인할 길은 없다, ㅋㅋ). 옛터 숯불닭갈비는 그러한 조리방식을 고수하는 곳으로 이미 많이 알려진 곳이다. 닭갈비 살이 붙어있는 갈비대가 통째로 나온다. 양이 많지는 않다. 평범한 기본찬 손님상에서 직접 손질해서 숯불에 올려놓고 굽는다. 비장탄 숯불..
<판교 맛집> 주유별장 : 퓨전 한식과 막걸리 주유별장 상호가 주유별장... '술이 있는 특별한 집'이라는 뜻이리라. 퓨전 한식을 표방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요즘 이런 곳들이 많다. 다양한 종류의 막걸리를 구비해 놓고 한식을 기본으로 퓨전화된 안주를 내는 식이다. 프랜차이즈인지 아님 본점과 분점의 형태인지는 모르겠으나, 주유별장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곳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본사는 외식전문업체, 아니면 대기업...? 어찌됐든 이곳에서 회식을 했다. 그다지 점잖은 말 같지는 않아서 사용하고 싶은 생각은 없으나, 직원들 말에 의하면 '요즘 핫한 곳'이라고 한다. 과일막걸리 슬러쉬 내 취향은 전혀 아니다. 디저트로 내는 것이 나을듯... 감자전 떡볶이 서양식 팬에 떡볶이를 만들고 치즈와 홍합을 토핑했다. 마약 항정살구이 쌈 참, 이름도...
<속초 대포항 맛집> 팔팔 회센터 : 대게, 모듬회 팔팔 회센터 : 대게 세트 대포항은 참 오랜만이다. 정확히 언제였는지 기억도 가물가물하니 아마도 족히 이십년은 훌쩍 넘었지 싶다. 그때는 지금처럼 도로사정이 좋지 않아 한계령이나 미시령 옛길이 주로 이용되었는데 대포항은 속초를 떠나 막 설악산 산길로 접어들기 바로 전에 있는 이정표 같은 곳이었다. 당시에도 작은 항구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지금처럼 어마무시하게 개발이 되기 전이었고, 생활력 강한 아주머니들이 부두 바닥에 간이로 난전을 펼쳐놓고 생선회나 멍게등을 직접 썰어서 팔던 모습이 기억에 새롭다. 이번에 가보니 아예 그런 풍경은 사라진지 오래고 관광객 위주의 횟집들과 호텔, 팬션이 난무하는 번화가로 변모해 있었다. 아쉬운 마음도 있으나 어쩌겠는가. 그렇게 사는 곳의 모습도 바뀌고 시간도 가는 것인데, ..
<인사동 가볼만한 곳> 목인 박물관 : 용수판, 목인 목인 박물관 목인박물관은 아담하지만 우리나라의 목조각상을 8천여점 소장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목조각상 전문 사설 박물관이다. 목인 木人은 목우 木偶 또는 목우인으로도 불리우며 사람의 형상을 한 목조각상을 말한다.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세종16년(1434)에 장영실이 제작한 자격루, 물시계에 설치된 자동시보장치에 목인을 제작하여 사용했다는 기록이 나온다고 한다. 목인은 종교 및 주술, 그리고 의례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한국인의 삶와 죽음에 대한 사상을 엿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자체로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지니는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을의 수호신 역할을 했던 장승과 잡귀를 막아주는 솟대, 신을 물리치고 복을 비는 용도로 신당에 쓰였던 신상, 망자를 저승으로 모시는 역할을 하는 상여 장식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