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15

영어로 말하기 : 휴가에 관한 쉬운 영어회화 간단한 영어 회화 : 휴가 휴가철이 아직 좀 남아있기는 하지만 벌써 마음은 휴가 갈 생각으로 설레입니다. 휴가란 가서 즐기는 것도 좋지만 준비하고 상상하는 즐거움도 크지요. 오늘 예문에는 휴가에 관한 것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조연급으로 '~한지 오래되었다'는 표현도 함께 다루어 봤습니다. 정말 오랜만이야 > It's been a long time. 얼굴본지 꽤 오래 되었네요 > It's been a while since we met. 휴가 가본지 꽤 되었어요 > It's been a while since I went on (a) vacation. 휴가 어디로 가셨어요 ? > Where did you go on vacation ? 우리는 다음 달에 휴가를 갑니다 > We go on a vacation ne..
<양재 맛집> 설마중 : 숯불갈비 코스 설마중 : 숯불갈비 한정식 코스 설마중은 한정식중에서도 숯불 갈비코스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이다. 한정식은 미리 만들어 놓은 음식들을 이것저것 상에 죽 늘어놓는 한정식집들이 많아 그리 선호하는 편은 아니지만 회식이나 가족모임 같은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설마중은 숯불갈비라는 아이템을 전면에 내세워 한정식집과 갈비집의 틈새를 잘 선점했다는 생각이다. 부모님 모시고 식사할 일이 있어서 이곳으로 예약을 잡았다. 양재역에서 가깝다. 흑임자죽과 나막김치 검은깨와 쌀을 곱게 갈아 끓인 죽이다. 일종의 전채인 셈... 샐러드 수삼하고 연근이 들어있다. 소스는 들깨로 만든 듯... 해파리 냉채 샐러드등 전채요리가 깔끔하고 다양하다. 사시미 육회 맛있는데 양을 좀 더 줬으면 하는 아쉬..
<여수 맛집> 상아식당 : 장어 구이와 장어탕 상아식당 여수에서의 마지막 식사가 고민이었다. 그런데 일행중에 좀 엉뚱하게도 냉면을 먹고 싶다는 친구가 있었다. 미식가는 아니지만 내가 알기로 여수가 다른 음식들은 몰라도 냉면으로 유명한 것은 아닌데, 그래도 외국사는 친구의 희망사항이니 들어주어야 했다. 여수에서 그것도 아점으로 냉면이라니... 어쨌든 인터넷 검색을 해서 한곳을 찾아내 찾아갔다. 오는 중에 택시 기사분도 고개를 갸웃거리며 거기 장어탕 잘하는 곳은 많아도 냉면집은 처음 들어본다고... 어쨌든 네비가 알려준 곳에 내리긴 했는데, 과연 냉면집은 찾을 수가 없고 길가에는 장어탕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들이 죽 늘어서 있는 것이 아닌가. 나중에 알고보니 이 곳은 유명한 장어탕 전문점들이 모여있는 소위 장어탕 골목 비슷한 곳이었다. 결국 메뉴를 변경..
<수요미식회 훠거> 서촌 마라샹궈 : 훠거와 라즈지 마라상궈의 훠거요리와 라즈지 서촌에 있는 마라샹궈는 아주 자주는 아니지만 그래도 가끔씩 꾸준히 가는 단골집이다. 내 기억에 1-2년 전에도 블로그에 소개했었다. 사천식 요리의 대표주자인 훠거는 이미 많은 전문점이 성업중이지만 이곳 훠거는 특히 화자오의 맛이 강하다. 요즘 말로 하드코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처음 마라라는 말의 뜻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는데, 매운 맛이 강한 고추와 화자오가 들어간 음식에 마라라는 이름을 붙혀준다고 한다. 그러니까 '마라'는 고추와 화자오 두가지 사천식 향신료를 뜻하는 말이다. 이곳에 가면 예외없이 훠거를 시킨다. 그래서 다른 메뉴들은 번번이 주문대상에서 밀리는 부작용이 있었다. 이번에는 훠거와 함게 사천식 닭튀김인 라즈지도 함께 시켜봤다. 마라샹궈는 수요미식회에도 소개된..
<여수 낭만포차> 낭만포차거리 9번집 : 금풍생이, 문어숙회 낭만포차 문어숙회, 금풍생이 여수의 밤바다는 아름답다. 이순신 광장로를 따라 걸으면서 바라보는 이순신 대교, 케이블카, 장군도, 그리고 밤바다를 가로지르는 유람선들... 여기에 여수의 상징으로 최근 급부상한 명물이 낭만포차다. 낭만포차는 이순신 광장로를 따라 모여있는 포장마차들을 말한다. 그래서 이 길을 낭만포차 거리라고도 한다. 옹기종기 모여있는 포차들에 대해 물론 반대의견도 있을 수 있다. 시끄럽고 너무 상업적인 아닌가 하는 느낌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여수의 밤바다를 즐기는데 낭만포차가 방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부작용이라면 여기 낭만포차에서 자리를 하나 차지하려면 때로는 한시간 이상을 줄서서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일행은 여수 ..
<여수 삼합> 행운 무궁화 삼합집 : 해물삼합 행운 무궁화 해물삼합 지금까지 삼합이라고 하면 전라도의 홍어 삼합만 있는 줄 알았다. 그러니까 잘 삭힌 홍어에 묵은지, 그리고 돼지고기를 얹어 먹는 음식, 혹은 이렇게 세가지 개성있는 음식을 한번에 먹는 방식을 삼합이라고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이 삼합이라는 말은 홍어삼합에만 해당된다고 지금까지 생각했다. 그런데 이번에 여수에 가보니 삼합은 홍어 삼합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여수에는 해물 삼합이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에는 삭히 홍어가 포함되지 않는다. 원래 여수의 삼합은 새조개, 돼지고기, 묵은지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그런데 요즘에는 새조개 대신 전복, 새우, 관자같은 다양한 해산물로 많이 대체되어서 원래 새조개 삼합이라는 이름에서 해물삼합이라는 좀 더 포괄적인 이름으로 불린다고 한다. 돼지고기인 삼겹살..
<여수 영취산> 영취산 진달래 축제 영취산의 진달래 축제 여수는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았다. 첫날 점심경에 도착해서 이곳 저곳 돌아보고 나니 다음날은 딱히 다닐만한 곳이 별로 남아있지 않았다. 그저 시내를 어슬렁거리며 다니거나 케이블카를 기다렸다 타보거나 하면서 두번째 날의 일정을 소화할 생각도 있었다. 그런데 마침 여수시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영취산이라고 있는데, 우리가 도착한 날부터 진달래 축제라는 것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진달래 만발한 산에서 봄의 정취를 느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가벼운 마음으로 잠깐 다녀오기로 했었다. 택시를 타고 영취산으로 출발했다. 등산로 입구에 도착하니 떠들썩하게 축하공연이 펼쳐지고 있었다. 내가 아는 가수는 없었지만 쿵짝쿵짝 트로트가 싫지 않았다. 행사장을 지나 가파른 길을 올라오..
짧은 영어 한마디 : '할일이 태산' / '정시퇴근' 영어로 영어로 말하기 : I have tons of work to do 오랜만에 영어회화 관련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오늘 살펴볼 내용은 '항공편이 지연되다'같은 흔히 사용하지만 확장성은 비교적 적은 예문, 그리고 '무엇을 하기로 되어 있다, 예정되어 있다'처럼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예문도 있습니다. 무게를 나타내는 단어인 ton 을 가지고 두가지 표현을 만들어 봤구요. 마지막 예문은 '정시 퇴근'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 항공편은 오전 여섯시에 도착하기로 되어 있어요. > The flight is scheduled to arrive at 6 o'clock a.m. 궃은 날씨 때문에 비행편이 지연되었어요 > The flights was delayed due to bad weather. 코끼리는 무게가 약 5톤이..
<여수 맛집> 서울 해장국 : 콩나물 해장국과 김치찌개 서울 해장국 : 김치찌개, 콩나물 해장국 서울 해장국은 이순신 광장과 이어지는 중앙동 로터리 북쪽에 있는 해장국집이다. 인터넷 상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고 현지인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인듯 하다. 어쨌든 전날의 음주로 인해 해장이 필요했으므로 아무런 고민없이 아침식사는 이 곳으로 정했다. 중앙동에 있는 서울 해장국 사장님의 사진이 크게 붙어있다 내부 모습 손님들이 많아서 조금 기다려야했다. 구워서 손으로 뜯은 김과 양념장 갓김치 여수의 거의 모든 식당에서 나온다. 아삭한 숙주나물 꽤 맛있다. 김치찌개 아주 특별할 것은 없으나 맛있게 잘 끓인 김치찌개다. 서비스로 나오는 계란 후라이 콩나물 해장국 특이하게 멸치를 우려서 국물을 만들었다. 개운한 맛이다. 여수에서는 해장국집으로 아주 유명한 곳이지만 ..
<여수 가볼만한 곳> 전라좌수영 거북선 전라좌수영 거북선 체험 여행을 가는 목적은 일상을 벗어나 낯선 곳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한 것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조금씩 사람마다 추구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내용이 달라지는 것도 사실이다. 자연경치에 열광하는 사람도 있고, 그곳 사람들 생활과 문화에 더 관심이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어느 곳을 여행하던지 가능하면 박물관 같은 곳을 일정에 꼭 하나 넣거나,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사적지 같은 곳을 찾아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이번 여수 여행은 나 혼자만의 여행이 아니고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이어서 일정을 내 마음대로 하기는 어려웠는데, 그나마 임진왜란 당시 전라 좌수영이 있던 여수 거북선 광장에 거북선을 체험할 수 있는 커다란 모형이 있어서 ..
<여수 맛집> 이순신 대게 회 직판장 대게 : 이순신 대게 회 직판장 이순신 광장에서 낭만포차에 이르는 길을 천천히 걸으면서 여수 밤바다를 만끽했다. 시장기도 조금 있고 바다와 봄바람에 취해 소주 한잔 생각도 났다. 지나온 길들은 건어물 상점들과 이어지면서 곧 여수 수산시장에 도착할 수 있었다. 저녁을 이곳에서 해결하기로 했다. 수산시장은 언제나 활기차다. 여수 수산시장도 서울의 노량진 수산시장이나 부산 자갈치 시장만큼의 규모는 아니지만 환하고 다이나믹하고 들뜬 분위기는 똑같았다. 시장 바로 옆에 단독 건물로 커다랗게 대개 회 직판장이 있었다. 어디를 갈지 정해놓지 않았으므로 즉석에서 이 집으로 정했다. 이순신 대게 회 직판장이다. 그래 오늘은 게맛을 좀 보기로 한 것이다. 나머지 횟감들은 수산시장에서 구입했다. 이순신 대게 회 직판장 이순..
<여수 가볼만한 곳> 여수 밤바다 : 낭만포차촌, 돌산대교, 케이블카, 거북선대교 케이블카, 돌산대교, 이순신대교 여수는 예전부터 아름다운 항구이고 싱싱하고 풍성한 먹거리로 이름난 곳이지만, 최근 몇년사이에 더욱 주목을 받는 관광지로 발돋움한 것 같다. 아마도 그렇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버스커 버스커의 노래 때문일 것이다. 여수 밤바다, 그리고 벚꽃엔딩으로 여수가 얻게된 긍정적인 이미지는 말로 다하기 어려울 만큼 클 것이다. 이번 여수여행에서 가장 기대했던 것도 여수 밤바다의 서정이었다. 게다가 방문한 시기도 벚꽃이 만발하기 시작한 때이니 그 기대감은 하늘을 찔러 터질듯 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수 밤바다를 보기 위해 제일 인기있는 코스는 여수 해양공원에서 시작해서 이순신 광장로를 따라 걸으면서 돌산대교와 장군도, 이순신대교 옆을 지나는 케이블카등을 보는 것이다. 중간에 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