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모공 색소침착

<여드름 치료> 모공 확장, 왜 문제가 되는가?

by *Blue Note*
반응형

 

<여드름>  모공 확장, 왜 문제가 되는가?


여드름 발생에 있어서 피지선과 모공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은 앞서 블랙헤드, 화이트 헤드를 설명하면서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여드름 종류별 치료전략 참조). 그런데 다 잊어버리셨지요?
다시 복습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기름은 모낭(모발을 감싸고 있는 구조)을 따라 이동하다가 모공을 통해 피부표면으로 배출됩니다.


정상적인 피부에서는 피지의 배출 과정이 별 무리없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기름기가 많은 여드름 피부에서는 사정이 달라지지요. 이제부터 여드름 환자에서 왜 모공이 확장되는지를 한가지씩 살펴보도록 합시다. 모공 확장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피지의 과다생성입니다. 모공을 통해 배출되어야 할 피지가 너무 많으면 효율적으로 피지가 배출이 안되고 피부속(모낭속)에 고이게 되지요. 마치 길은 좁은데 차가 갑자가 많아지면 차들이 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피지가 모낭속에 가득 들어차게 되면 모낭이 점차 넓어지게 됩니다. 배출시켜야 하는 피지량이 많아지므로 모공도 늘어나게 되구요 이러한 과정들은 아래 그림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복잡함을 피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모낭속에 존재하는 모발은 그림에서 생략하였습니다.


모공이 과도하게 확장되어 있는 피부는 칙칙하고 번들거리는 것이외에도 화장을 해도 잘 가려지지 않아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좋지 않은 인상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 결국 문제는 치료인데요... 치료는 크게 두가지 목표를 만족해야 합니다. 첫째는 모공을 줄이는 것, 둘째는 줄어든 모공이 다시 늘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