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패턴

<영어회화> Not to + 동사 원형

by *Blue Note*

<영어 예문>  Not to + 동사 

오늘 집중해서 살펴보려는 영어 말하기는 <not to> 입니다. 여기서 to 다음에는 물론 동사 원형이 옵니다. 그러니까 굳이 문법적으로 이야기하면 <to 부정사>가 되겠네요. 아닌가...? 학교에서 영어 배운지 너무 오래되서 문법은 물론 문법에 사용되는 개념 (완료, 부정사, 지각동사, 사역동사....)도 이제 헷갈립니다, ㅋㅋ. 하지만 사실 이런 건 중요한 게 아니고 잘 알아듣고 자기가 원하는 바를 제대로 잘 이야기할 수 있게 하는게 외국어 공부의 목적이겠죠. 아래의 예문들을 보시고 오늘 내용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감잡으시기 바랍니다. 

 

천장에 머리 부딪치지 않게 조심해 > Be careful not to bump your head on the ceiling.

 

난 감정적으로 휘둘리지 않으려 노력했어 > I tried not to be emotionally involved.

 

 

그녀의 팬이 안되기는 어렵지 > It is (was) hard not to be a fan of her.

 

나쁠게 뭐죠 ? > What's not to like ? 

 

너 그거 하면 안돼 > You are not to do that.

 

마지막 예문, 좀 생소할 수도 있는데 그냥 외우시기를 권합니다. 하면 안된다는 표현을 must not 으로 할수도 있지만 be not to 로도 가능하다는 것 기억하세요. '머리 조심해'라는 말은 그냥 Watch your head. 하면 되겠지만 오늘 예문처럼 Be careful not to bump your head. 라는 표현도 알고 있다면 좋겠죠. 특정 상황에서 유사하지만 살짝 다른 뉘앙스의 표현들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외국인과의 대화도 더 풍성해지고 자신감도 생기는 것이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