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패턴

<패턴으로 영어 말하기> Couldn't you + 동사원형 / Couldn't you + have 과거분사

by *Blue Note*

 

<패턴 영어스피킹> 그냥 '노'라고 하시면 안되요 ?

 

영어 회화에 있어서 핵심 표현들의 패턴은 모두 중요하지만, 오늘의 패턴은 특히 충분히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우리말로 '이럴 수는 없니? ', '이렇게 할 수는 없었니?' 정도로 표현되는 것들입니다.  바로Couldn't you ~ 로 시작하는 패턴인데요. 뒤에 동사 원형이 오기도 하고, 때로는 과거분사의 형태가 따라 나오기도 합니다. 문법에 대해 저 자신이 잘 모르고, 또 회화에 있어서 문법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잠깐 설명을 해본다면, 동사원형이 따라오는 경우는 그냥 현재의 상황을 나타내는 현재시점으로 해석하시면 되고, 과거분사가 나오는 경우는 과거시제 (가정법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리가 생각되네요)로 해석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노라고 할수는 없나요? > Couldn't you just say No ?

 

그녀에게 좀 져주지 그랬어 (져줄수는 없었니)?

 > Couldn't you have lost to her ?

 

한번만 얘기하면 안돼 ? > Couldn't you say it just once ?

 

그냥 취소할 수는 없나요 ? > Couldn't you just cancel it ?

 

십분동안만 기다릴 수는 없었나요 ?

 >Couldn't you have waited just for 10 minutes ?

 

Couldn't you + 동사원형의 패턴은 Can't you + 동사원형의 패턴과 의미는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차이라고 한다면 Can't 대신 Couldn't 를 사용하면 좀더 정중한 표현이 된다는 것이죠. Couldn't you have + 과거분사의 경우는 앞서 잠깐 언급한대로 가정법 과거완료의 경우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됩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하시다면 잠깐 짬을 내어 가정법 공부를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