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패턴

<하루 휴가 내다> 영어로 : take a day off

by *Blue Note*

<하루 휴가 내다, 하루 쉬다>

하루 쉬다, 휴가를 내다를 영어로 take a day off 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 표현을 가지고 몇 가지 예문들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Take a day off 라는 표현 자체도 유용한 것이지만, 다양한 시제와 패턴을 사용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적합한 비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음식을 만들때 생선이라는 한가지 재료로 구이, 튀김도 만들고 찌개나 탕도 만들 수 있는 것처럼, 한가지 관용구를 여러가지 시제와 용법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무한대의 이야기가 가능하지요. 이것이 영어 구사력을 높히는 데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오늘 하루 휴가 냈어요 > I took a day off today.

다음주에 하루 쉬세요 > Take a day off next week.

그냥 하루 휴가 낼까봐. > I think I'm just gonna take a day off.

오랜만에 휴가를 내려고 해요 > I'm gonna take a day off, which I have'nt done in a long time.

어제 휴가를 내지 않았으면 너를 만날 수 없을을 거야.

 > If I had'nt taken a day off yesterday, I couldn't have met you.

 

사실 오늘의 주요 표현인 take a day off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각각의 예문에 소개된 용법들입니다. '~을 하려고 해', '~를 할까해'라고 영어로 말할 때는 <I think I'm just gonna + 동사>의 용법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아주 유용한 팁입니다. '오랜만에' 에 해당하는 영어표현은 부사로 사용하지 말고 which I have not done in a long time 이라고 하세요. 주절에 과거형을 사용했다면 which I had not done  가 되겠죠. 예문을 하나 소개해볼까요. I went to the national museum, which I had'nt done in a long time (오랜만에 국립 중앙 박물관에 갔어). 마지막 예문은 가정법 과거입니다. 공식은 If 주어 had + pp, 주어 would (could, might) have + pp 입니다. 공식을 이해하셨다면, 여러 상황을 설정해서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자꾸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