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공부법

영어 듣기에 관한 짧은 생각 (열심히 하자는 말은 그만...) : 무료 영어 라디오

by *Blue Note*

 

영어 듣기에 관한 짧은 생각 (열심히 하자는 말은 그만...) : 무료 영어 라디오


외국인과 자유롭게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잘 듣고 잘 말해야 하겠지요. 그런데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있고, 그것을 표현할 능력이 있다고 해도 상대가 말하는 것을 잘 듣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차라리 말을 못하더라도 무슨 말인지를 알아듣기만 한다면 불안하거나 소외감을 느끼는 일은 훨씬 덜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말하기, 듣기 모두 영어회화에서 중요하지만 '잘 알아듣는 것'이 '잘 말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듣기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 '한시간 이상 듣자', '반복이 중요하다', '받아 써 가면서 듣자'등등의 조언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두 맞는 말이고 중요한 말입니다. 하지만 과연 이런 것들을 하루 이틀, 혹은 1-2주 실천할 수는 있겠지만 6개월, 1년, 3년을 계속할 수 있을까요...? 단순히 독하게 맘 먹는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단어나 표현을 학습하는 것은 적당한 교재를 선택해서 반복학습을 하면 되지만 듣기는 교재를 정해 계속 듣는 것보다는 일상생활처럼 TV나 라디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방법을 말씀드리면,

1. 인터넷 무료 영어 라디오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그냥 컴퓨터로 다른 작업하시면서 켜놓으세요. 스마트 폰에서 라디오 방송에 관한 어플을 다운받아 들으셔도 되겠지요. 흘려듣기 하다가 가끔 집중해서 무슨 얘기하나 들으려고 노력하시구요. 흘려듣기만 해도 문장패턴이나 말하는 패턴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영어 라디오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언제까지 어느 분량을 공부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없는 것입니다. 계속 듣다보면 얘네들이 자주 말하는 표현들이 계속 반복되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관련 싸이트는 제가 바로 전에 올린 아래 포스트에서 확인하세요)

2. 네이티브 스피커가 말하는 것을 들으면서 바로 따라해보세요. 한 문장을 듣고 따라하라는 것이 아니라, 들으면서 바로 따라하는 것입니다 (0.1초 늦게..)  무슨 단어인지 몰라도, 해석이 안되어도 해보세요. 재미도 있고 이해력을 높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영어 듣기 실력은 같은 비율로 계속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계속 들어도 한동안은 같은 수준을 유지하다가 어느 시점에서 비약하고, 또 그 상태를 유지하다가 다시 한단계 올라선다는 것이 언어학자들의 설명입니다. 즉, 계단식으로 향상된다는 것이지요. 즐거운 마음으로 느긋하게 영어듣기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