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 (2) : 모공과 피지의 관계

by *Blue Note*

 

여드름의 원인 (2) : 모공과 피지의 관계

머리털이 만들어지는 곳은  진피층에 있는 모근입니다
. 이 머리털이 피부의 표피층을 뚫고 나오는 입구가 바로 모공이 되겠지요. 그런데 앞의 포스트에서 설명한대로 진피층내에는 모발말고도 많은 구조들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시겠지요? 그중에 여드름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는 기름샘(피지선)이 있습니다. 기름샘은 피지(피부의 기름)를 만드는 곳이지요. 기름샘에서 만들어진 피지는 피부밖으로 배출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기름샘은 머리털과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기름샘에서 만들어진 피지는 모공을 통해 피부밖으로 배출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처럼이요…. 화살표는 기름샘에서 만들어지 피지가 머리털을 따라 이동하면서 모공을 통해 피부밖으로 배출되는 과정과 방향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


기름(피지)이 모공을 통해서 배출된다는 사실이 암시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흔히 여드름이 나면 모공이 커진다고 합니다.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피지가 너무 많을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자동차들이 터널을 빠져나가야 하는데 차들이 많으면 어떻게 되지요? 차가 원활하게 소통되지 못하고 정체현상이 나타나 터널내에 차들이 서있겠지요? 피지가 모공을 통해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속에 고이게 되는 것도 마찬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피지(자동차)가 모낭(터널)에 고여서 모공(터널 출구)을 통해 피부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모낭내에 고이게되는 피지들은 시간이 지남에따라 굳어져서 여드름 알갱이(면포)를 만들게 됩니다.
아래그림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바로 배출되지 못한채 모낭내에 굳어져 있는 피지 덩어리(면포)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원래 모낭은 수염이 삐져나올 정도의 크기이지만 면포가 박혀있게되면 모공의 크기도 자연히 늘어나게 되지요. 여드름 환자의 모공이 커지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여드름은 모공에서 관찰됩니다. , 모공이외에서 나타나는 여드름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