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한식

<의정부 맛집> 의정부 평양면옥 : 평양냉면의 성지

by *Blue Note*

<평양냉면집> 의정부 평양면옥 : 평양냉면의 원조

 

의정부 평양면옥은 평양냉면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전설이 시작되는 성지'같은 곳이다. 이 의정부 평양면옥으로부터 서울의 을지면옥, 필동면옥이 생겨났다(사장님의 두 딸들이 서울에 낸 평양냉면집이 을지면옥, 필동면옥이다). 유명한 냉면집들이 많이 있지만, 내 입맛에는 을지면옥이 최고다. 그런데 그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의정부 평양면옥은 지금까지 가보지 못했었다. 얼마전 포천에 있는 세조의 능인 광릉을 찾았었는데, 방향이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이왕 온김에 의정부에 들러서 평양면옥의 냉면맛을 보기로 했다.

 기대와는 달리

평범한 외관

노포의 분위기는 별로 없다, ㅋㅋ

 

 면수

 

 냉면김치

 

평양 물냉면

익숙한 모습, ㅋㅋ

정체성의 상징인 파와 고춧가루

 

고명으로 올라간 돼지고기 편육, 소고기 편육

육수와 면발 모두 을지면옥과 같다

 

완냉

한그릇 시원하게 잘 먹었다.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미슐랭 가이드 별 두개짜리 음식점은 '기꺼이 이 음식점에 가기위해 멀리서 찾아 갈만한 곳' 되겠다. 그런 기준으로 본다면 오늘 소개한 의정부 평양면옥집이 나한테는 꼭 그런 셈이다 (참고로 별 하나는 음식이 훌륭한 집, 별 세개는 음식점을 방문하는 것이 여행의 목적이 될 수 있는 집이다). 하지만 그보다는 대한민국 평양냉면의 대명사이고 서울에 을지면옥과 필동면옥을 탄생시킨 원조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고 하겠다. 무슨 역사 탐방하는 기분이 들었으니까 말이다, ㅋㅋ. 우스운 이야기이지만, 오랜 숙제를 푼 것 같은 느낌도 있다. 맛에 있어서는 솔직히 을지면옥, 필동면옥과의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원래 한 뿌리에서 나왔으니 당연한 것일 수도 있고, 그 세세하고 미묘한 맛 차이 (만일 그러한 맛 차이가 있다면)를 느낄 만큼의 절대미각을 내가 가지고 있지 않아서일 수도 있다. 이곳을 지나게 될 일이 있다면 당연히 다시 찾겠지만, 일부러 짬을내서 가지는 않을 것이다. 나에게는 서울에 을지면옥과 필동면옥이 있으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