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한식

<고창 맛집> 원조 연기식당 : 수요미식회 장어구이

by *Blue Note*

<고창 맛있는 집> 원조 연기식당 : 풍천 장어구이

전라북도 고창지방은 고창 고인돌 유적지와 선운사가 있는 곳이다. 유명한 관광지라고 할 수는 없으나 오히려 한적하고 자연 풍광이 좋아서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추천하고 싶은 고장이다. 더욱이 고창은 풍천장어로 유명한 곳이기도 해서 먹는 즐거움을 느끼기에도 좋은 곳이다. 선운사로 진입하는 도로를 중심으로 장어구이집들이 즐비한데, 그중에서도 연기식당은 방송등 매체를 통해 가장 많이 알려진 장어구이 전문점이다. 붐비는 시간은 아니었기에 넓은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들어가니 식당에는 한두팀 정도만 있었다. 양어 양념구이와 소금구이를 함께 주문했다.

풍천장어 연기식당

 

상차림

 

푸짐해 보이는 계란찜

 

장어 소금구이

테이블에서 직접 굽지 않고

장어를 구워서 가져온다.

 

소금구이도 초장에 찍어 먹었다, ㅋㅋ

지리가 매운탕보다 맛있다는 황당한 일반론에 반대하듯이

소금구이가 양념에 비해 항상 더 맛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양념 장어구이

맛있다.

 

직접 담가 소주병에 내온 복분자

장어구이에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다, ㅋㅋ

 

누룽지와 장어탕

장어탕에는 우거지가 듬뿍 들어있다.

 

앞서 소금구이와 양념구이에 대해 잠깐 언급했지만, 우리에게는 양념하지 않고 조리한 식재료가 더 맛이 좋다는 일종의 선입견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이건 단지 취향의 문제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고기맛을 아는 사람은 구워서 소금만 찍어먹고, 생선을 먹을 줄 아는 사람은 매운탕 말고 지리를 먹는다'는 미신같은 얘기가 먹히는 현실이 어찌 생각하면 우습다. 연기 식당의 장어구이는 소금구이보다는 양념구이가 내 입맛에 더 맞았다. 주문을 받는 직원분이 추천한 것도 양념구이였다. 뭐 물론 조리법의 차이는 있지만 둘 다 맛있고 나름의 개성이 있다. 두툼하고 탱글한 고창 풍천 장어의 맛과 식감은 강화도 더리미 마을의 장어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최고가 아닐까 싶다. 예전에 다른 집 몇 곳에서도 장어를 먹었었는데, 맛이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때도 다 맛있게 잘 먹었었다. 고창 지역의 장어구이집들은 대체로 비슷한 수준의 맛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