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한식

<무교동 오래된 맛집> 영덕회 식당 : 과메기, 도루묵 찌개

by *Blue Note*

<무교동 맛있는 집> 영덕회식당

영덕회식당은 나에게는 단골집이다. 아마 이 집 단골인 사람들이 꽤 있을 것이다. 예전부터 손님이 많았고 몇년 전부터는 먹방 프로그램들을 통해 여러번 소개되면서 더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충무로에 있는 것이 본점인데 나는 매번 무교동 영덕회식당만 가게 되었다. 뭐 특별한 이유는 없다. 이 집은 물회, 막회는 물론 과메기, 그리고 각종 생선찌개도 유명하다. 그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도루묵 찌개고 안 먹어 본 메뉴는 과메기다. 과메기는 별로 즐기는 편이 아닌데, 이번에 영덕회 식당에서 처음 한번 시켜봤다.

과메기와 양념장, 김, 다시마등등

 

때깔이 참 곱다

크기도 모양도 예쁘다

 

우선 마늘, 양념장과 함께

김에 싸서 먹어봤다.

 

이번엔 다시마도 함께 해서 싸먹었다.

 

도루묵 찌개

언제나처럼 맛있다.

 

밥 말아서 먹는 맛도 별미...

 

기름이 잘잘 흐르고 최적의 조건으로 건조된 과메기는 보기도 좋았다. 김이나 다시마에 이 집 특별 소스와 함께 싸먹는 맛도 나쁘지 않았고... 비린 맛도 강하지 않아 나처럼 과메기를 잘 못 먹는 사람도 먹는데 크게 불편한 것은 없었다. 하지만 역시 나에게 과메기는 잘 안 맞는 것 같다. 식감도 그렇고 다 먹고나서 입안에 남는 쿰쿰한 냄새도 나로서는 끝까지 적응이 잘 안되었다. 결국 몇 점 먹고나서는 더이상 손이 가지 않았다. 영덕회 식당의 과메기가 문제가 있는 것은 전혀 아니고, 다만 나의 입맛에 딱 맞는 것은 아니었다는 의미다. 도루묵 찌개는 뭐 여러번 여기서 먹어봤지만 역시 맛있다. 똑 떨어지는 개운함 때문에 쉽게 중독될 수 밖에 없다. 특히 추운 겨울날 영덕회식당의 도루묵 찌개를 앞에 놓고 옛친구와 소주잔 기울이면 세상 부러울 것이 별로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