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패턴

패턴 영어 : I also ~

by *Blue Note*

영어로 말하기 : I also ~

'난 공포 영화도 좋아해'를 영어로 해보세요. 아무 문제없이 바로 입 밖으로 자연스럽게 영어 문장이 튀어나오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를 포함해서 어떤 분들은 영어를 꽤 오래 하셨음에도 움찔하고 머리를 굴리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 핵심패턴은 I also ~ 입니다. 그러니까 조금 전 상황에 맞는 표현은 I also llike horror movies (as well) 정도면 무난하겠네요. 알면 쉬운데 이 <주어 + also>는 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몇 가지 예문을 준비했으니 보시죠, ㅋㅋ. 

 

일이 잘못될지도 모른다는 것도 얘기했어 > I also said something might go wrong.

 

그는 로멘틱한 면도 가지고 있어 > He aslo has a romantic side.

 

해산물도 좋아하세요  > Do you also like sea food ?

 

(그 식당에) 해산물 요리도 있어요 > They also serve sea food.

 

그녀가 압박감을 느꼈다는 걸 의미하기도 했어요

 > It also meant that she felt under the pressure.


좀 잔소리 같지만 오늘 패턴에 대해 부연 설명을 하자면, < I also + 동사+ 내용> 에서 also는 '동사'를 꾸며주는 것이 아니라 문장의 '내용'을 수식한다는 점입니다. 알기 쉽게 예문으로 설명해 볼께요. 처음 예문 I also said something might go wrong을 해석할 때, also는  '일이 잘못될 수 있다는 것'도 말했다는 의미라는 것이죠. 즉 이 예문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잘못될 수 있다'는 내용 말고도 다른 것들도 많이 이야기했다는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말을 했는데 그중에 '일이 안 풀릴 수 있다'는 내용도 말했다는 뜻입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잘못 해석해서 also가 동사 (이 예문에서는 said)를 꾸며준다고 잘못 이해하면 의미가 이상해지기 때문입니다. 일이 잘못될지도 모른다는 말도 하고, 또 다른 무슨 행동 (예를 들어 said 뿐 아니라 다른 것들, '암시하다', '설명하다', '외치다'....)도 한 것처럼 돼버리니까요. 제 설명이 부족하지만 잘 알아 들으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