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패턴

<영어회화 가정법> ~ 할 필요가 없었을 텐데....

by *Blue Note*

<영어 패턴> 가정법을 사용하는 예문들

오랜만에 문법 공부를 좀 하려고 합니다. 하기도 전에 벌써 머리가 아파오기는 합니다만, 아무리 일상 속 대화나 관용적 표현이 회화에서 중요하긴 해도, 문법을 완전히 무시하고 말을 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죠. 그렇다고 말 한마디 한마디 모두 문법 따져가면서 하자는 이야기는 아니구요. 영어문법 중에서 특히 가정법이 복잡하고 까다로운데, 오늘은 그중에서 일상 대화에서 흔히 나올법한 상황에 대해 적절한 표현을 중심으로 좀 정리해 볼까 합니다. 문법 설명은 아예 하지 않겠습니다. 예문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 가령 왜 <had + 과거분사>를 사용하는지 궁금하다면 그냥 이해되지 않는 대로 외우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입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그녀가 나한테 그 문제를 말했다면 도와줬을 텐데

> If she had told me about that problem, I would have helped her.

 

만일 내가 여기 있었으면, 그 사고를 못 봤을텐데

> If I had been here, I wouldn't have seen the accident.

 

 

그가 왔다면 아주 좋았을 텐데

> If he had come, it would have been great.

 

그랬으면, 너가 그렇게 수고할 필요가 없었을 텐데...

 > That way, you wouldn't have had to take all that trouble. 

 

네가 오는 줄 알았다면, 와인과 안주를 준비했을 텐데

> If I had known you were coming, I would have prepared wines and snacks.

 

복잡함을 피하기 위해 주절의 조동사는 모두 would로 통일해서 예문을 만들어 봤습니다. 기본적인 가정법 과거완료의 패턴에 좀 더 집중해서 익숙해지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would 말고도 사용할 수 있는 조동사는 많이 있지요. Could, should, might 등을 이용해서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도 꼭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