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주점 동남아

<이태원 맛집> 박소린두깜풍 : 인도네시아 음식 / 불친절한 메뉴판

by *Blue Note*

 <이태원 /한남동 맛집> 박소린두깜풍 : 인도네시아 음식 전문점

 

쌀국수를 제외하면 아직 우리에게 동남아 음식은 생소하다 (하긴 베트남 쌀국수와 태국 쌀국수의 차이도 난 잘 모르니까...). 수년 전 말레이시아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타이나 베트남 음식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중국의 영향을 받은 말레이시아 전통음식 뇨냐 요리는 인상적이었다. 그중에서도 쌀국수 락사는 지금도 가끔 간절히 생각나는 음식이다. 동남아라고 해도 국가마다 독특한 음식이 있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얘기인데 (극동 지역인 중국, 한국, 일본을 보라) 그냥 도매급으로 묶어서 동남아 음식이라고 하면 얼마나 무지한 것인가. 오늘 소개하는 곳은 인도네시아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박소린두깜풍이라는 곳이다. 인도네시아라고 하면 예전에 발리만 방문해 봤고, 당시에는 음식에 큰 인상을 받지 못했었다. 아마도 리조트에만 머물다 보니 제대로 된 전통 음식을 접할 기회가 없었던 것 같다. 아무튼 한국에서 인도네시아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 박소린두깜풍은 이태원에 있다. 

박소린두깜풍

 

아, 불친절한 메뉴판, ㅋㅋ

그냥 인도네시아어를

알파벳으로 표시했다.

 

Bakso 항목 중

kerikil 란을 체크해서 나온 메뉴다

Bakso는 고기완자라는 뜻...

맛있다. 

 

 

 

구운 닭 (ayam) 다리에

밥 (nasi)이 같이 제공된다.

 

아이스 티

홍차인듯 싶다.

 

Sambal Tempe 

밥 위에 삼발소스

그리고 발효콩인 tempe를 얹었다.

 

레몬티

이건 그냥 심하게 달다.

 

완자요리, 닭구이, 그리고 삼발과 발효된 콩을 얹은 밥까지 맛있게 잘 먹었다. 하지만 어떤 요리가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요리인지는 잘 모르겠다. 완자는 살짝 중국풍이라는 느낌이 들었고, 닭은 탄두리를 연상시켰다. 삼발 소스, 각종 반찬을 밥 위에 올려 먹는 방식은 말레이시아 음식과 거의 유사했다. 결국 음식에 대해 문외한인 내가 인도네시아의 전통 음식의 특징을 잡아내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했다. 초보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음식에 대한 간단한 안내라도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하긴 이 집은 메뉴판을 보고 주문하는 것조차 어려운 상황이니, 무리한 바램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음식은 맛있게 잘 먹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