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먹는 여드름약

먹는 여드름 약 로아큐탄 (이소트레티노인)의 안전성과 부작용

by *Blue Note*

 

여드름 약 로아큐탄 (이소트레티노인)의 안전성과 부작용

 
그런데 이렇게 강력한 여드름 치료효과가 있는 로아큐탄은 안전한 약일까요…?
흔히들 피부과 약은 독하다고 하지요..? 많이 먹으면 속을 버리고 몸에 여러가지 이상을 유발할까봐 약 복용을 꺼리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로아큐탄을 비롯한 이소트레티노인은 비타민 A를 원료로 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 부신피질 호르몬과 같은 호르몬계열이 아니므로 살이 찐다거나 내분비 계통에 이상을 초래하여 생리주기가 변하거나 하는 부작용도 없구요. 하지만 모든 약이 그러하듯 로아큐탄의 경우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부작용은 입술이 마르고 건조해지는 것입니다. 겨울에는 이런 증상이 더 심해져서 심한 경우는 입술이 트고 갈라지는 경우도 있구요… 사람에따라 증상의 차이가 있지만 열명중 아홉명 정도는 이러한 건조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입술 건조증은 로아의 복용 기간이 길어지면서 서서히 완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립그로스등의 입술 보호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호전되지 않으면 병원에서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손으로 각질을 뜯거나 세안시 입술을 문지르는 행위는 피해야 하구요… 입술이 건조해 지는 것 이외에 손등이나 팔등의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건조로 인하여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하구요…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고 샤워나 목욕시 때를 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히 손이나 팔의 피부에 건조함이 없더라도 예방을 위해서 핸드크림이나 바디로션을 바르는 것도 좋겠지요…

다음으로 흔히 놓치기쉬운 부작용중에 안구건조증이 있습니다. 입술이나 손처럼 안구도 로아큐탄에 의해 건조해질수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시는 경우라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눈이 뻑뻑하고 자극증상이 더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로아큐탄을 복용하는 기간동안은 렌즈 사용을 가급적 피하고 안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그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인공 눈물(인공 누액)이나 안연고를 수시로 넣어주어 안구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로아큐탄을 복용하면서 가장 조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은 물론이고 약을 중단한 후에도 최소한 1개월이내에는 반드시 피임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아큐탄이 태아에게 투여되었을 경우에는 기형아를 유발할 가능성 (최기형성)이 높습니다. 이 약은 태반을 잘 통과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약성분이 태아에게 전달되면 내부장기에 여러가지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결혼을 앞두고 있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로아큐탄 이외의 다른 치료약을 고려하거나 로아큐탄을 복용할 경우에는 철저한 피임대책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임신 계획이 없는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특별히 주의하지 않으셔도 되지요. 남자환자의 경우는 로아큐탄을 복용하는 중이라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로아큐탄은 이 약의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충분한 지식과 대처방법을 알고 있는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