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동사의 용법

<영어 동사> Step 의 용법 : 옆으로 좀 비켜주시겠어요 ?

by *Blue Note*

 

 

<주요 영어동사> Step 의 용법

 

요즘은 우리말처럼 사용하고 있는 스텝, 즉 step 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이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영어회화에서 이 step 을 사용해서 대화하는 경우는 의외로 흔치 않은 것도 사실이지요. 더구나 step 은 주로 명사로만 알고 있지, 이것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동사라는 사실은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오늘은 이 step 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죠? 싫으면 말구, ㅋㅋ... 아 그전에 몸풀기용으로, step 이 명사로 사용되는 가장 흔한 표현을 먼저 보고 가죠. 지하철 역에서 늘상 듣는 표현이죠.^^*


발조심 하세요 > Watch your step.

 

자, 그럼 본격적으로 동사로서의 step 의 용법들을 볼까요...?

 

그는 방금 나가셨는데요 (외출했습니다) >  He just stepped out.

 

좀 옆으로 비켜주시겠어요?  Would you please step aside ?

 

그녀는 사임을 단호히 거부했습니다 > She flatly refused to step down.

 

노란선 뒤로 물러나 주세요 > Step back behind the yellow line.


속도를 내주세요 (밟아라) > Step on it ! 

 

그가 내 발을 밟았어요 > He stepped on my toes.

 

예문에서 보신대로 step 이라는 동사는 전치사와 동반해서 구동사(phrasal verb)의 형태로 많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예문중에서 특히 step on one's toes 는 발을 밟는다는 의미인데 foot 을 사용하지 않고 toes 를 쓴다는 것 기억해 두시구요. 이 표현은 단지 발을 밟는다는 의미에서 더욱 확장해서 '누구의 감정을 상하게 하다, 감정을 건드리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