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 / 환경적인 요인

by *Blue Note*


 

여드름의 원인 / 환경적인 요인
여드름의 발생은 소위 체질적인 요소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 그러나 체질적인 요소만큼 중요하지는 않으나 환경적인 요인도 여드름의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여드름이 잘 생기는 체질이 있는 사람에서 환경적인 악화요인까지 겹치게 되면 여드름이 아주 나빠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환경요인은 스트레스, 화장, 음주, 등입니다
.



다른 질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스트레스는 피부에도 여러가지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여드름은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실제로 시험준비나 걱정되는 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얼굴에 기름기가 많이 끼고 여드름이 악화되는 것을 경험하는 일이 많은데요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우리의 몸에서는 여드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코티솔(cortisol)과 안드로겐(androgen)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여드름이 음식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은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음주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중 하나입니다. 알코올 자체가 여드름을 직접적으로 악화시킨다기 보다는 음주로 인한 피로가 여드름에 좋지 않고, 술을 드시는 경우는 귀가를 늦게하여 세안하는 시간도 늦어지고, 여성의 경우 화장을 지우지 못해 모공이 막히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결과적으로 여드름이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음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증가되는 것도 여드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지요….

모공을 막을 수 있는 유분이 많은 크림 타입의 화장품이나 투웨이 케익, 두터운 자외선 차단제등도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화장품은 특히 이십대 이후 여성에서 발생하는 여드름의 가장 중요한 악화요인중 하나입니다. 화장품으로 인한 여드름을 cosmetic induced acne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