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공부법

<영어회화 공부법> 영어표현 암기하기

by *Blue Note*

 

<영어공부 이렇게 합시다> 영어표현 암기하기

"효과적인 영어공부법" 만큼 논란이 되는 주제도 많지 않을 것입니다. 너무나 많은 영어회화 교재, 학습법등이 나름대로의 이유와 근거를 제시하면서 "이러한 방법으로 공부하면 반드시 영어를 정복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학습법들은 먼저 왜 영어 공부가 어려운지에 대해 원인을 제시한 후, 자신들의 영어 학습법이 효과적인 이유를 설명합니다. 가장 많이 이야기되는 것이 "영어를 무조건 외우려고 하지 마라"는 것인데요. 어린 아이가 언어를 배우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언어는 일상생활에서 반복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지 무조건 외워서 습득되는 것이 아니고 그런 학습법은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한계가 있다는 논리를 내세웁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만일 우리가 영어권에서 태어나서 영어를 배운다면, 이 말이 맞는 말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영어는 틀림없는 외국어이기 때문에 모국어를 습득할 때와 같은 과정을 거칠래야 거칠 수 없다는 엄연한 사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영어는 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어는 물론이고 표현법, 즉 영어의 "말하는 패턴"을 외워야 합니다. 어차피 우리 말이 아니므로 그들이 쓰는 표현을 그대로 따라 외워서 써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말의 패턴으로 영어 단어를 골라서 영어 문장을 만든다면 매우 어색한 표현이 되겠지요. 그런 표현은 네이티브 스피커들이 전혀 사용하지 않는 표현일 테니까요. 언어는 논리적으로 따져서 답을 내는 수학과는 다릅니다. 그들의 표현을 모방하고 외워서 따라해야 합니다. 언어는 과학이 아니니까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영어회화 공부를 위해 어떤 방법을 쓰든 "영어는 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어떻게 외울것이냐"입니다. 이 문제는 다양한 다른 의견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순 무식하게 무조건 외울것이냐, 패턴별로 외울것이냐, 스트레스 팍팍 받으면서 외울것이냐 즐겁게 외울 것이냐, 미드(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표현을 익히고 외울 것이냐, 아니면 영어 라디오 방송이나 전화영어를 이용할 것이냐, 독학으로 할 것이냐 학원이나 영어카페, 또는 외국인 친구를 사귀면서 할것이냐...  실로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중에서 자신의 취향이나 시간적, 경제적 여건을 감안하여 자신에게 가장 맞는 것을 골라서 하면 되겠지요. 하지만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미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늘 사용하는 다양한 영어표현들을 우리는 외울 수 밖에 없습니다. 외운것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자꾸 반복하고 소리내서 말해보고 기회가 되면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써먹어보고 하면서 말이지요... 

영어공부하기로 결정했다면,
이왕이면 즐겁게, 너무 과도한 비용은 들이지 않으면서, 까먹지 않도록 자꾸 소리내어 말해보면서... 
외웁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