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패턴

<영어회화 패턴> sure / clear / obvious / certain / distinct

by *Blue Note*

<영어회화> 형용사 : sure / clear / obvious / certain / distinct 

쉽지만 자주 사용하는 표현, 비슷한 의미지만 미묘하게 다른 표현들을 오늘 예문으로 골라봤습니다. '확실한'에 해당하는 형용사들은 영어에도 많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비슷한 단어를 하나의 의미로 외우고 익히는 방법도 있겠지만, 영얼 단어별로 각각의 우리말과 짝을 지어서 학습하는 방법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sure 는 '확신하는'으로, certain은 '확실한'으로 지정해서 외우는 방식입니다. 같은 단어라도 용법이나 상황에 따라 그 뜻이 달라질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단어의 뜻을 하나로 고정해서 이해한다는 것이 잘못된 학습법이라는 지적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단어와 그 단어에 가장 적합한 뉘앙스의 뜻을 하나로 묶어서 외웠을 때의 장점 또한 무시하기 어렵죠. 결국은 상황에 따라 이 두 가지 상반된 전략을 함께 구사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오늘은 비슷한 의미의 형용사들의 뜻을 억지로라도 구별해서 공부해보기로 합시다.

 

바보 (어리석은 자)만이 확신한다 > Only a fool is sure of anything.

 

그의 발언으로 그녀가 매우 고통받았다는 것은 분명했다.

 > It was clear that she was deeply distressed by his remark.

 

명백하다고 생각했어

 >  I thought it was obvious. / plain and simple

 

뭔가 잘못 된게 확실하다 생각했어

 > I was certain that something went wrong.

 

그들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 They have a distinct character. 

 

위 예문들에 대한 해석에서 각 형용사에 대한 우리말 풀이는 편의상 개인적인 해석을 제안한 것입니다. 이것이 절대적이거나 무슨 표준이 있는 해석이 아닌 거죠. 그러니 이 예문을 보고 각자 나름의 해석을 붙여도 무방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가령 저는 sure를 '확신하는'으로 설정해서 외우지만, '확실한'으로 하는 것이 더 입맛에 맞으면 그렇게 외우면 된다는 뜻입니다, ㅋㅋ. 영어 단어나 구동사를 이렇게 특정 우리말이나 우리식 표현과 매칭 시켜서 학습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 봤습니다. 언어라는 것이 이렇게 수학 공식처럼 한 가지 의미에 가두어 둘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지만, 저의 제안은 영어를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 단계를 뛰어 넘는 고급 영어회화를 구사하시는 분이라면, 하나의 단어를 여러 상황에서 다른 의미와 뉘앙스로 사용하고 활용하는 공부 방법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