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모공 색소침착

<여드름> 모공 확장이 스케일링이나 IPL로 호전되지 않는 이유

by *Blue Note*

<여드름> 모공 확장이 스케일링이나 IPL로 호전되지 않는 이유

모공이 확장된 경우중에서 모공내 피지를 제거하고 크리스탈 필링, 스킨 스케일링, IPL등을 시행해도 생각만큼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무줄의 비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고무줄의 비유

고무줄의 특성은 힘을 주어 잡아 당기면 늘어났다가 다시 놓으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즉, 탄력성이 있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고무줄을 너무 세게 잡아당기거나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잡아당기게 되면 늘어난 고무줄이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늘어난 고무줄”이 되는 셈입니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모공도 고물줄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무줄을 잡아당기면 늘어나듯이 모공도 피지가 차게되면 확장이 됩니다. 고무줄을 잡아당겼던 손을 놓으면 고무줄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는 것 처럼 모공 역시 박혀있던 피지 덩어리 (면포)들을 제거해주면 다시 줄어들 수 있습니다. 문제는 늘어난 고무줄처럼 모공도 어느 한계이상으로 확장된 경우인데요….  일단 이런 상태가 되면 모공내 피지를 제거해 주어도 모공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심하게 확장된 모공은 영영 치료할 수 없는 것일까요..? 답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먹는 약과 스케일링, IPL등의 방법으로도 호전되지 않는 오래되고 크게 확장된 모공은 프락셀, MTS (혹은 AMTS), 도트필링을 시행하여 줄여줄 수 있습니다. 프락셀과 MTS는 여기서 다루지 않고 따로 독립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도트필링은 여드름의 흉터를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확장된 모공의 개선에도 사용되는 방법이지요…  시술 방법은 흉터를 치료할 때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즉, 넓어진 모공에 도트필링용 약물인 TCA를 찍어바르듯이 도포하여 살을 차오르게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만 모공은 흉터와 달리 피지가 배출이 되고 모발이 나오는 피부기관이므로 도트필링으로 모공이 줄었다 하더라도 피지의 양이 증가되는 경우에는 다시 확장이 될 수 있습니다. 도트 필링에 대해서는 “여드름 흉터”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조하세요.

여드름 흉터 치료 : 도트필링 (dot peeling) 바로 가기 >>>
http://ellead.tistory.com/entry/여드름-흉터치료-도트-필링dot-peeling-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