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공부법

영어듣기 : 무료 영어 라디오 방송 듣기

by *Blue Note*
반응형

 
모국어가 아닌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이렇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중 읽기와 쓰기는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에서 유학을 하거나, 문서 작업을 하는데에 필요한 것이기는 하지만 일반 회화에서는 일단 최우선 목표에서는 제외하셔도 됩니다. 결국 듣기와 말하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이중 말하기는 단어나, 다양한 표현들을 학습하면 어느정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물론 듣기에서도 단어나 구동사등에 대해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함은 말할 필요가 없지만... 하지만 듣기의 경우, 단어나 표현들을 많이 알고 있어도, 원어민의 발음이나, 말하는 패턴, 문장의 흐름등에 익숙하지 않으면 잘 들리지 않아, 결국 의미파악에 어려움을 겪는 경험들을 많이 하실 것입니다.

결국 원어민이 말하는 것을 자주 들어서 우리의 뇌가 익숙해지게 만드는 것이 관건인데요..

많은 방법들중에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이나 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라디오 방송 듣기를 추천드립니다. CD로 나와있는 듣기교제나
DVD를 통한 영화, 드라마등도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분량이 길고 반복해서 듣다보면 재미도 좀 떨어지구요 (물론 반복 청취라는 장점이 있기는 합니다). 라디오 방송은 아나운서들의 정확한 발음을 들을 수 있고, 정확한 문장구조를 익힐 수 있고(뉴스는 6하 원칙으로 보도됩니다), 덤으로 시사문제, 미국인들의 사고방식이나 문화를 접할 수도 있습니다. 또 드라마나 영화보다 듣기가 좀 수월한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주 고수가 아닌 경우는 먼저 뉴스를 들어 듣기실력을 향상시킨 후, 드라마나 영화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