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모공 색소침착

<여드름 치료> 색소침착(여드름 자국)과 여드름 흉터의 차이점

by *Blue Note*
반응형

 

색소침착(여드름 자국)과 여드름 흉터의 차이점


색소침착(여드름 자국)을 말씀드리기 전에 색소침착의 정확한 정의를 설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색소침착과 여드름 흉터를 혼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염증성 여드름이나 화농성 여드름을 앓게 되면 여드름이 가라앉은 후에도 검붉은 자국이 남게 되지요. 이것을 여드름 자국이라고 하는데 다른 말로는 색소침착, 또는 염증반응후 과색소침착 (postinflammatory hyperpigmentation, PIH)이라고 합니다.

여드름 자국은 말 그대로 여드름을 앓고 난후에 생기는 자국이지요. 대개 그 자국은 정상피부색보다 진한 붉은 색이거나 검은 색입니다. , 여드름이 났던 자리가 아물면서 피부색이 진하게 남은 색소침착이 여드름 자국입니다. 이에 비해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났던 자리가 아물면서 푹 패이는 것을 말하지요. , 여드름 흉터란 정상피부보다 움푹 패여 들어간 자리를 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드름 자국(색소침착)과 여드름 흉터의 가장 큰 구별점은 그 부위가 패여있느냐 아니냐입니다. 그런데 여드름 흉터의 경우, 그 부위가 패여있을 뿐 아니라 색깔이 붉거나 검은 색소침착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상당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라도 이것은 여드름 자국이 아니라 흉터라고 해야 맞습니다. 정상피부보다 패여있다면 색깔이 붉든 붉지 않든 상관없이 모두 여드름 흉터인 것이지요.

정리하면, 색소침착 (여드름 자국)과 흉터의 차이점은 간단합니다. 우선 피부가 패이는 것은 무조건 흉터입니다. 색소침착은 살이 패이거나 하는 것이 없이 단순히 색깔만 변한채로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색소침착과 여드름 흉터를 구별하는 이유는, 색소침착은 적절한 치료로 완전히 없앨 수 있지만 흉터는 여러 치료를 병행하고 반복한다 해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