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종류별 치료전략

<여드름> 좁쌀여드름과 화농성 여드름 : 다양한 여드름의 종류

by *Blue Note*

 

 

화농성 여드름(곪은 여드름)은 처음부터 곪은 여드름의 형태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좁쌀 여드름이나 화이트 헤드가 악화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드름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이들이 한종류의 여드름으로만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종류의 여드름으로 변화하고 진행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 여드름은 한가지 상태로 머물러 있지 않고 몇 단계로 발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드름을 분류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드름을 두가지 기준으로 나눈다면 염증성 여드름(inflammatory acne)과 비염증성 여드름(non-inflammatory acne)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염증성 여드름은 붉은 색을 띄거나 또는 누르면 아픈 여드름, 노랗게 곪은 여드름이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비염증성 여드름은 이러한 증상이 없는 여드름 모두를 말하구요. 좁쌀 여드름, 블랙헤드, 화이트 헤드는 모두 비염증성 여드름에 속합니다. 반대로 붉은 여드름(구진성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곪은 여드름), 결정성 여드름(딱딱한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은 염증성 여드름에 속하게 됩니다. 학자들에 따라 구진성 여드름을 3가지 타입으로 분류하여 제 1타입은 비염증성 여드름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어쨌든 구진성 여드름은 비염증성 여드름과 염증성 여드름의 중간단계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구진성 여드름은 붉은 색을 띄며 크기는 직경이 1-3mm 정도로 작습니다.

 

이처럼 여드름은 종류가 다양하며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 아래 그림에 보시는 것처럼 비염증성 여드름에서 염증성 여드름으로 진행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