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듣기 말하기

<영어로 말하기> 불평하다 / 불만을 제기하다 / Complain / Complaint

by *Blue Note*

<영어 스피킹> 불평하다, 불만을 제기하다 Complain & Complaint

불평하다&#44; 불만을 제기하다 영어로

불평하다, 불만을 표하다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는 complain 입니다. 명사형은 complaint 가 되구요... 오늘은 이 두가지 단어, comnplain 과 complaint 가 들어가는 표현을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사 용법에 해당하는 '~에 대해 불평하다'는 complain about ~ 입니다. 몇가지 예문을 준비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명사형 complaint 가 들어가는 패턴으로는 lodge a complaint 라는 표현을 골라봤습니다. 우리 말로 하면 '불만을 제기하다'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예문들을 보면서 감을 잡으시고, 각자 여러 상황을 설정해서 많이 문장들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에 대해 항의를 했나요 ? Did you complained about the service ?

 

기다려야 하는 것에 대해 불평하지 않겠어 I won't complain about having to wait.

 

나는 우리가 여기서 어떻게 대접 받았는지에 대해 불평하지 않았어 I didn't complain about how we were treated here.

 

불만을 제기하고 싶어 I want to lodge a complaint.

 

그녀는 그를 경찰에 고소했어 She lodged a complaint against him with police.

 

Lodge a complaint 는 '항의를 하다', '불만을 제기하다'의 의미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일 듯 합니다. 하지만 사전에서 용법을 찾아보면 '제소를 하다', 혹은 '고소하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의미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것도 함께 기억하시면 좋겠네요. 오늘 주된 학습 내용은 아니지만 두번째 예문에 나오는 having to + 동사 원형의 패턴은 한번쯤 눈여겨 봐 두면 좋을 것입니다. 우리 말로하면 '~을 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되겠네요. 의외로 활용 범위가 넓은 표현입니다. 알아두고 써먹으면 좋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