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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 문화재

<이건희 특별전> 어느 수집가의 초대, 이건희 컬랙션 : 국립광주박물관

by *Blue Note*

<국립광주박물관 특별전> 이건희 기증 특별전 : 어느 수집가의 초대

 

국내든 해외든 여행을 계획할 때, 늘 일순위로 고려하는 것이 현지의 박물관이나 미술관 방문이다. 그 지역의 역사나 문화를 이해하기 가장 빠르고 유용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평소 거리나 시간상 가보기 어려웠던 국립광주 박물관을 이번 여행의 첫 번째 목적지로 삼은 것은 그래서 당연했다. 게다가 고 이건희 회장 기증 특별전이 열린다고하니 설레는 마음을 가눌 길이 없었다, 진짜로..ㅋㅋ 

석인상

조선

관람객을 맞는 첫 유물이다.

 

청자 음각 연꽃 넝쿨무늬 꽃모양 접시

세련된 화형의 기형

우아한 음각과 빙렬

12세기 고려에서 구현된 비색이다.

 

청자상감 구름학무늬 매병

고려12-13C

 

청자병

아무 무늬가 없는

정갈한 소문청자다.

고려 12C

 

청자 상감 연꽃 갈대 백로무늬 편호

고려 14세기

 

백자상감 연꽃 넝쿨무늬 편병

매우 희귀한 상감 백자다.

화려하고 우아한 흑상감이 압권이다.

조선 15C

 

분청사기 상감 파도 물고기무늬 병

조선 15C

 

분청사기 철화 넝쿨무늬 장군

조선 15-16C

 

분청사기 인화무늬 장군

조선 15C

인화문이 들어간 장군은 매우 드물다

 

분청사기 박지 모란무늬 병

박지 기법의 아름다움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유물이다.

기형 또한 숨이 막힌다.

조선 15C

 

분청사기 조화 새나무무늬 편병

조선 15-16C

 

 

 

달항아리 (백자대호)

조선 18C

 

답상출시도

김홍도

조선 18세기 후반

상단의 화제는

스승 강세황이 썼다.

 

화훼도

배경 생략, 간결함이 

김홍도 화조화의 특징이다.

김홍도, 조선 18C후반

 

분청사기 조화 모란무늬 항아리

내가 본 조화 분청 중

가장 큰 유물이다.

조선 15-16C

 

기녀출행도

신윤복, 조선 18-19C

 

귀로산수도

신윤복, 조선 18-19C

 

한강조어도

호생관 최북의 작품이다

조선 18C

 

혜능상매도

김홍도, 조선 18C 후반

 

국화도

김홍도

조선 18C 후반

 

수하오수도

김홍도, 조선 19세기 초

 

서빙고 망도성도

정선, 조선 18C

 

분청사기 조화 새 나무무늬 편병

자유롭고 발랄한 조화 분청의

특성이 잘 살아있다.

조선 15-16C, 보물

 

분청사기 정통십삼년명 묘지 및 일괄품

조선 1448년

보물

 

화조도

홍세섭의 새 그림은

정말 일품이다.

조선 19세기

 

청자 상감 모란무늬 발우(바리때)와 접시

승려들이 공양할 때

사용하던 식기 일괄이다.

고려 13C, 보물

 

천지현황이 새겨진 백자사발

관요에서 만든

조선 전기 최상품 백자다

조선 15-16C, 국보

 

이상좌 불화첩

이상좌의 나한도와

전서로 쓴 허목의 발문

조선 16C, 보물

 

보살과 부처

삼국-통일신라 7C후

보물

 

일광삼존상

하나의 광배에

삼존불이 함께 있다

삼국 6C,국보

 

전시실을 둘러보는 내내, 그리고 관람을 마치고 나서도 밀려드는 감동과 여운을 다스리기 쉽지 않았다. 도자기, 서화, 불상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가 모두 명품들이다. 한번에 너무 맛있는 음식을 눈앞에 들이대면 무엇부터 먹어야 할지 모르듯이, 조금 전 본 유물에 대한 감흥을 미처 정리하기도 전에 또 다른 어마무시한 예술품들이 몰아치듯 다가오니 나중엔 아무 생각이 없이 멍해지면서 급기야 무력감까지 경험해야 했다. 이건희 회장의 예술품에 대한 사랑이 정말 오롯이 느껴졌다. 요즘 말로 하자면 '그는 정말 문화재에 진심'이었던 것이다. 게다가 그 안목은 내가 여기 글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다. 대수장가, 대안목이다. 전시 일정상 내가 방문하기 며칠 전까지 전시실에 걸려있었던 정선의 <인왕제색도>를 놓쳤다. 너무나 안타깝지만 다음 기회를 기대해 본다. 서울이든, 아님 다른 곳이든, 그도 아니면 앞으로 건립될 이건희 미술관에서든 반드시 만나게 될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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