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바르는 여드름 약

여드름 연고 (바르는 여드름 약) / 에리트로마이신 (erythromycin, 에리아크네)

by *Blue Note*

 

여드름 연고 (바르는 여드름 약) / 에리트로마이신 (erythromycin, 에리아크네)

에리트로마이신은 항생제 계열의 여드름 치료약입니다.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데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하게 되는데, 그러한 요인중에 여드름 균이 있습니다. 여드름 균의 이름은 Propionibacterium acnes (세균의 이름은 이텔릭체로 표기하게 규정되어있습니다)라고 합니다. 여드름에 사용되는 항생제들은 이들 여드름균의 숫자를 감소시키고 이들 균에 의해 야기되는 염증을 가라앉혀 여드름을 치료하지요. 에리트로마이신은 이들 바르는 항생제의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에리트로마이신은 겔타입의 에리아크네 (Eryacne), 겔과 물약형태의 스티마이신, 아크네마이신 액등이 있습니다. 에리트로마이신은 모낭에 피지 알갱이가 들어있는 면포성 여드름에는 효과가 다소 떨어 집니다. 딱딱한 여드름인 결절성 여드름에도 큰 효과가 없구요… 대신 붉게 튀어 올라있는 염증성 여드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뒤에 설명할 벤조일퍼옥사이드에 비해 여드름 균의 숫자를 감소시키는 작용이 다소 떨어지고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도 늦은 편입니다. 여드름의 심한 정도와 각 환자의 피부상태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겟으나 대개의 경우, 에리트로마이신이 여드름에 효과를 나타내는데 걸리는 시간은 사용후 약 1∼4주경입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편이나 약간의 자극감과 피부건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성이 생겨 이들 항생제로 잘 듣지 않는 여드름균들이 생겨나기 시작해 치료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에리트로마이신과 유사한 항생제 계열의 바르는 치료제로는 클린다마이신이 있으나, 현재 국내에 수입되거나 생산되는 클린다마이신 단일 제품은 없고 벤조일 퍼옥사이드가 포함된 듀악(Duac)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