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힙합의 명곡 : <US3> 의 Cantaloop (Flip Fantasia)
처음 이 노래를 들었던 날의 충격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구십년대 초로 기억하는데, 라디오에서 울려오는 비트감 있는 랩과 얄밉도록 깔끔하고 매혹적인 트럼펫의 선율은 그 자체로 너무나 강렬한 그 무엇이었습니다. 하지만 곡을 중간에 들었기에 제목을 알 수가 없었죠. 그때는 지금처럼 인터넷이나 SNS 가 없던 때이기에 그야말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우여곡절끝에 이 노래가 US3 의 Cantaloop (Flip Fantasia) 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곡은 재즈 힙합, 혹은 힙합 재즈의 쟝르에 속합니다. 말그대로 힙합스타일의 랩과 재지한 그루브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트럼펫의 매력이 일품인데요.. 중간 중간 치고나가는 트럼펫이 중독성 있는 힙합 비트와 함께 절묘한 마력을 발산합니다. 이십년이 넘은 곡이지만 이토록 세련되고 멋진 비트와 그루브를 느끼게 해준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네요..^^*.
US3의 Cantaloop 는 1993 년 발매된 앨범 'Hand on Torch' 에 수록된 곡입니다. 제작사는 더 이상 말이 필요없는 재즈 레이블 'Blue Note' 레코드사 되겠습니다 (제 블로그 닉 네임이기도 하구요..ㅋㅋ). 곡 시작과 함께 나오는 인트로 "Ladies and gentlemen, as you know, we have something special down here at Birdland, this evening, a recording for Blue Note Records'는 전설의 재즈 드러머 Art Blakey 의 앨범 A Night at Birdland 에서 샘플링한것이라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