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영어회화 공부법

<실용 영어회화 공부법> 구동사 (phrasal verb) 공부가 어려운 이유

by *Blue Note*


 

영어회화 : 구동사 (phrasal verb) 공부가 어려운 이유


영어회화 공부에 있어서 구동사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전 포스트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구동사를 정복합시다" 바로가기>>
http://ellead.tistory.com/entry/영어회화-구동사-Phrasal-Verb를-정복합시다-1 
그런데 문제는 구동사를 공부하는 것이 그리 만만치 않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구동사의 종류가 너무나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회화에서 많이 사용되는 동사는 매우 일반적이고 쉬운 것들입니다. 가령, make, take, go, come, get 등의 동사들이 흔히 구동사에 사용되지요. 문제는 이들과 조합되어 구동사를 이루는 전치사들이 대략 20가지가 넘는 다는 것이지요. 전치사뿐 아니라 부사까지 가세하게 되면 구동사의 숫자는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두번째, 구동사의 뜻이 고만고만해서 자꾸 헷갈립니다.
구동사를 분리해서 살펴보면, 가령 put together의 경우, put (두다), together (함께) 이므로 단어별로만 해석하면 '함께 두다'가 되는데 실제 의미는 '조립하다"이므로 이것을 따로 외우고 익혀야 합니다.

셋째, 한가지 구동사에 여러가지 뜻이 있습니다.
turn up 을 볼까요? 이 구동사는 주요표현만해도 1. (사람이나 사물이) 나타나다. 2. (일이) 생기다. 3. 소리를 높히다. 4. 빛을 밝히다. 등 상당히 의미가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작 turn up 자체는 어려운 단어가 아니지만 이러한 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게 되기까지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구동사를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일상 영어회화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 있으니까요. 더우기 원어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구동사를 모르면 뜻을 이해할 수 없으니 영어듣기가 안되고, 당연히 상대가 하는 말을 모르니 대꾸하거나 대화에 끼어들수가 없게 됩니다.

결국 구동사도 꾸준한 반복과 예문 암기, 소리내어 말해보기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영어에 대한 관심"이라고 생각하면 영어 공부가 한결 편안해지지 않을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