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듣기 말하기

<유용한 영어표현> Not that ~

by *Blue Note*

<영어로 말하기> Not that ~

 

 

오늘 특히 중요한 말하기 패턴을 소개합니다. 뭐, 사실 영어 배우는 입장에서는 무엇이든 다 중요하지만, 그래도 회화에서의 사용 빈도 측면에서 본다면, 그리고 대화의 확장성과 응용범위를 고려한다면 오늘 소개하는 It's not that (Not that~) 으로 시작하는 패턴은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It's not that ~ 은 우리 말로 하면 '~ 하다는 것이 아니야' 가 됩니다. 그러니까 그 뒤에 나오는 무궁 무진한 상황과 표현들을 끌어다 붙혀서 써먹을 수가 있겠죠. 우리 말에도 '~이 아니야'와 '~라는 게 아니야, ~하다는 게 아니야'는 다릅니다. 그런 뉘앙스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에 뽑아놓은 예문은 물론이고 그 외에도 수많은 예문들을 스스로 만들어서 많이 연습해 두시기 바랍니다.

 

자정 (11시) 넘었어. 중요하지는 않지만.

 It's past midnight (11 ocklock), not that it matters.

 

일이 잘 돌아가고 있나요 ? 내가 아는 한 안그런데요.

 Are things going well ?  Not that I know of.

 

안 좋아해서가 아니라, 익숙치가 않은 거야.

  Not that I don't like it, but I'm not familiar with it.

 

술 먹는거 즐기지 않아. 싫어해. 하지만 친구들이 나랑 마시는 걸 좋아해

  Not that I enjoy drinking.  I hate it. But my friends love to drink with me.

 

꺼리는 (안하려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없어 

 Not that I am unwilling, but that I have no time.

 

그냥 It's not that. 이라는 문장은 용법이랄 것도 없는 것이죠. 해석하면 '그게 아니예요', '그렇지 않아요', 정도 되겠네요. 이 기본 문장에 상황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절을 붙혀주면 다양하고 복잡한 표현이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의 용법과는 전혀 다른 것이긴 하지만, 간단하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not that 의 용법이 하나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It's not that + 형용사" 패턴인데요. 가령 It's not that simple (그렇게 단순한 게 아니야), It's not that cold (아주 춥지는 않아), It's not that helpful (그렇게 도움이 많이 되지는 않아), 이런 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뭐 따로 부연 설명은 필요없겠죠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많이, 아니 자주 반복해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