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한식 고기집

<서초동 맛집> 봉산옥 : 열무 회국수 / 만두전골 / 오징어 순대

by *Blue Note*
반응형

서초 남부터미널역 맛집 : 봉산옥

 

봉산옥은 이북음식 전문점이다. 그중에서도 만두국이 대표 메뉴다. 이북 음식점들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평양냉면과 어복쟁반을 내세운 곳들로 이북 음식점의 대세를 이루고 있는 소위 주류라고 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두 번째는 만둣국을 주로 하는 곳들로 오늘 소개하는 봉산옥, 그리고 압구정동의 <만두집>이 있다. 그러고 보니 성북동에 있는 <하단>도 만두전골, 만두국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다. 사실 정통 이북식 만두전골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은 많지 않은 셈이다. 봉산옥은 만두전골, 순대 등 북한 음식 전문점으로 미슐렝 빕 구루망에 2년 연속 선정된 곳이기도 하다.

봉산옥 / 서초동 남부터미널 역에서 내려서 조금 걸어야 한다. 큰 도로에서 좀 들어간 동네 골목길 한켠에 있다. 

 

밑반찬 / 맛있어 보인다. 그리고 맛있다.

 

 

우선 녹두 빈대떡을 주문했다. 따끈하고 구수하면서 맛있다. 

 

열무 회국수 / 가볍고 상큼한 양념에 내공이 묻어난다. 

 

동태전 / 열무 회국수와 함께 먹어봤다. 아주 맛있다.

 

오징어 순대 / 황태 무침이 딸려 나오는데 이게 참 멋진 매칭이다.

 

만두전골 / 황해도 스타일이다. 

 

만두전골 이야기부터 해야겠다. 만두 알이 실하고 만두피는 매끄럽다. 만두소가 텁텁하지 않은 것도 좋다. 고명으로 올린 양지는 근사한 비주얼만큼 맛도 일품이다. 국물은 역시 이북 스타일로 시원하고 담백하다. 깊은 맛보다는 깔끔한 편에 속하는데, 먹고 나서도 여윤이 길다는 점이 신기하고 인상적이다. 이게 내공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평양냉면이 없어서 아쉬웠지만, 그 허전함은 열무 회국수가 메워주었다. 감칠맛에 중독성 있는 국수다. 노란 색깔을 띠는 면은 식감이 독특한데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다음에 가면 꼭 물어봐야겠다. 이북 음식들이 다 그렇듯 이 집의 음식들도 슴슴하고 심심하지만 요란스럽고 화려한 맛을 이긴다. 티 내지 않고 온화하며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은 목소리 큰 관종과는 비교할 수 없는 성숙한 사람이다. 음식도 마찬가지다. 

반응형

댓글0